# 산학연 Collabo R&D사업은 산학연 협력 R&D를 통한 산학연 네트워크 활성화 확대를 목표로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과 혁신성장을 촉진한다.

주관기관은 기업부설연구소 또는 연구개발전담부서를 보유하거나 설립 계획이 있는 모든 중소기업이다. 공동개발기관은 중소기업 전담조직을 보유하고 있는 대학 또는 연구기관이 해당된다. 공동개발기관에 따라 대학의 보유자원(인력, 기술, 장비 등)을 활용하는 산학협력기술개발과 연구기관의 전문기술분야에 기반하는 산연협력기술개발로 분류된다.

지원 내용은 1단계 예비연구단계(PoC)와 2단계 사업화 R&D 단계가 있다. 예비연구단계에서 2단계 사업화 R&D 신청일까지 기업부설연구소 또는 연구개발전담부서를 보유하면 최대 4억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응모방식은 자유공모이다.

정부는 기존 제품 및 공정 개선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과 환경 개선을 통한 중소기업의 제품경쟁력 강화 및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정책자금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엔 무상환이 가능한 출연금, 보조금은 물론 시설 및 운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출(융자금)도 포함된다.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에서는 이러한 제도를 통해 경쟁력 제고와 매출 확장을 실현할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종류가 수백여가지가 있고 자격요건이 다양하여 기업을 운영하며 직접 알아보는 것이 쉽지 않다. 일선 현장에선 이런 자금지원을 받기 위해 갖춰야 요건이 까다롭고 준비해야할 서류도 많아 지레 포기하는 기업들도 상당수에 이른다고 전한다. 매일 기업 운영을 위해 바쁘게 움직이다 보면 미처 이를 챙겨 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정책자금의 종류가 수백가지이고 챙길 것이 많지만 준비를 잘 하면 다양한 제도를 통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내가 지원받을 수 있는 2020년 정책자금의 종류와 준비를 위해서는 무엇을 알아야할까?

이에 한경닷컴은 ‘알아야 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 세미나’를 진행한다. 세미나에서는 정책자금의 종류와 자격요건, 우리 기업이 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다. 특히 중소기업을 직접 운영하고 계신 사장님이라면 더욱 알아두어야 할 ‘내가 놓치고 있는 혜택’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세미나는 릴레이 세미나 형태로 4회에 걸쳐 진행된다. 2회차는 11월 22일에 강남역 교보타워에서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참가신청은 홈페이지(https://event.hankyung.com/seminar/estate191115/)를 통해 가능하다. 문의 : 02-3277-9986
[알아야 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 이야기 #16] 산학연 콜라보 R&D란?… 한경닷컴 ‘정책자금 세미나’ 개최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