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브리핑]美증시, 주택지표 호조에도 하락…3당 원내대표, 오늘 미국 방문길
◆미국 증시, 주택지표 호조에도 하락 마감

간밤 미국 뉴욕증시에서 주요 3대 지수(다우·S&P·나스닥)는 혼조 양상을 보였습니다.

양호한 주택지표에도 불구하고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0.36% 내린 27,934.02에 거래를 끝냈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도 0.06% 하락한 3120.18에 장을 마쳤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만 0.24% 소폭 올랐습니다.

미 상무부는 10월 신규 주택 착공 실적이 전월보다 3.8% 증가한 131만4000채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전문가 전망치인 130만 채를 웃돈 것입니다. 10월 주택착공 허가 건수도 5.0% 늘어난 146만1000채를 기록했는데 이는 2007년 5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국제유가도 하락…WTI, 3.2%↓

국제유가도 미중 무역합의의 불확실성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3.2%(1.84달러) 내린 55.21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미중 무역합의에 대한 정상 간 세부 협상 과정에서 불협화음이 나자 투자심리가 위축된 것입니다.

◆트럼프 "中, 무역협상에 합의해야…관세 더 올릴 수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무역협상과 관련해 중국을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달 중순 제13차 고위급 무역 협상에서 '1단계 합의'를 통해 상당한 진전을 이뤘지만, 정상 간 서명을 위한 세부 협상 타결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은 내가 좋아하는 합의를 해야 할 것이고,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그걸로 끝이다(that's it)"라고 말했습니다. 백악관에서 각료회의에 앞서 그는 이같이 말한 뒤 "중국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지만, 합의가 되지 않는다면 나는 관세를 더 높일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모닝브리핑]美증시, 주택지표 호조에도 하락…3당 원내대표, 오늘 미국 방문길
◆한일, WTO 법적공방 가능성 커져

일본의 수출 규제를 두고 한국과 일본이 세계무역기구(WTO) 2차 양자 협의를 진행했지만, 서로의 입장 차이만 확인한 채 마무리됐습니다. 앞으로 양국이 치열한 법적 공방을 벌이게 될 가능성만 커졌습니다.

한국 측 수석 대표인 정해관 산업통상자원부 신통상질서협력관은 현지시간으로 19일 스위스 제네바 WTO 본부에서 일본과 만난 뒤 "오늘 협의 결과를 서울에 돌아가서 좀 더 평가하고 나서 패널 설치를 요청하는 등 여러가지 대안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유엔, 홍콩 폭력 사태에 우려

유엔 인권최고대표실이 날로 격화하는 홍콩 사태에 대해 우려를 표했습니다.

루퍼트 콜빌 대변인은 "시위대 일부가 극단적인 폭력에 의존하고 있는데 매우 유감스럽고 용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시위대와 경찰에 차분한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앞서 홍콩 경찰은 반정부 시위대의 '최후 보루'인 홍콩 이공대에 진입해 최루탄과 물대포 등을 동원에 강제 해산 작전에 나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시위에 참가한 600여명은 캠퍼스를 나왔고 미성년자를 제외한 400명이 체포됐습니다.

◆3당 원내대표, 오늘 미국 방문길…'방위비 해법' 모색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오늘 미국 방문길에 나섭니다.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의 해법을 찾기 위한 미국행입니다.

오전 중 미국 워싱턴DC로 향하는 이들 3당 원내대표는 4박 5일간 일정으로 미국 의회 및 정부 주요 인사들과 면담한 뒤 방위비 분담금과 관련한 한국의 입장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이들은 상원의 찰스 그래슬리 임시의장(공화당)과 코리 가드너 외교위원회 동아시아·태평양 소위 위원장(공화당), 하원의 제임스 클라이번 원내총무(민주당)와 엘리엇 엥겔 외교위원장(민주당), 마이클 매콜 외교위원회 간사(공화당) 등을 만날 계획으로 알려졌습니다.

◆토트넘, 포체티노 감독 전격 경질

국가대표 축구선수 손흥민의 소속팀인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 홋스퍼가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을 전격 경질했습니다.

대니얼 레비 토트넘 회장은 "매우 조심스럽게 변화를 주게 됐으며 가볍게 서두르며 내린 결정이 절대 아니다"라며 "올 시즌 리그에서의 성적이 부진해 극도로 실망스럽다"고 경질한 이유를 밝혔습니다.

토트넘은 12경기를 치른 현재 3승 5무 4패(승점 14)로 20개 팀 중 14위에 머물러 있습니다.

◆전국 일교차 커…곳곳 아침기온 영하권

날씨입니다. 수요일인 오늘은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일교차가 크겠습니다. 특히 중부지방과 일부 남부내륙 지역은 아침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춥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5도에서 13도 사이로 예보됐으며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모든 지역에서 '좋음' 또는 '보통' 수준을 보일 것으로 기상청은 예보했습니다.

강원 영동은 대기가 매우 건조해 산불 등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한경닷컴 정현영 기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