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4단계 건설 추진 후 완공될 제2여객터미널 조감도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인천공항 4단계 건설 추진 후 완공될 제2여객터미널 조감도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제4활주로 건설과 제2여객터미널 확장 등을 골자로 하는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19일 인천공항 제2터미널 건설현장에서 '인천공항 4단계 건설사업 기공식'을 갖는다.

이날 기공식에는 김경욱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비롯해 박남춘 인천시장, 안상수 국회의원, 구본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 등 관계 인사 1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인천공항 4단계 사업은 제4활주로 건설과 제2여객터미널 확장 등을 주요사업 내용으로 한다. 총 사업비는 4조8405억원이며 오는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한다.

사업이 종료되면 인천공항은 연간 수용능력 총 1억600만명의 초대형 허브공항으로 도약한다.

또한 세계 최초로 여객 5000만 명 이상 수용 가능한 여객터미널을 2개 보유한다.

이어 4활주로 신설로 시간당 운항횟수가 90회에서 107회로 증가한다.

이를 통해 여객처리·공항 수용능력은 두바이, 이스탄불에 이어 글로벌 톱3 공항의 반열에 오르게 된다.

이외에도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가상·증강현실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여객 맞춤형 서비스도 대거 도입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건설 기간에만 6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것은 물론, 약 13조원의 생산 유발과 부가가치 창출로 지역뿐만 아니라 국가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방정훈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