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수익률 우선"…우리銀 성과지표 손본다
우리은행이 영업점의 핵심성과지표(KPI)를 고객 수익률 중심으로 개편한다. 성과지표 수를 줄이고 비이자이익 평가지표를 없애는 게 골자다. 단기 성과 대신 장기적인 안목으로 고객 기반을 확대하겠다는 취지가 깔려 있다. 파생결합증권(DLS) 관련 상품 손실 사태를 계기로 영업 체질을 기초부터 뜯어고치겠다는 뜻이다.

고객 수익률 배점 높여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사진)은 18일 서울 소공로 우리은행 본점에서 전국 영업본부장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KPI 전면 개편안을 발표했다. 외형 위주의 영업 관행을 버리고 고객 중심의 성과 평가제를 도입하겠다는 게 핵심이다. 이를 위해 새 KPI를 내년부터 임직원 평가에 적용할 계획이다.

새 KPI는 평가지표와 방식이 크게 바뀐다. 우선 평가지표 수를 24개에서 10개로 절반 이상 줄였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수많은 평가 항목을 모두 맞추기 위해 무리하게 영업할 수 있다는 지적을 반영했다”며 “영업점 부담을 덜어주고 지점별로 고객 특성에 맞게 자율 영업을 하자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고객 수익률 우선"…우리銀 성과지표 손본다
KPI 배점 비중도 조정했다. 고객 수익률과 사후관리 배점을 크게 늘렸다. 상품을 판매하고 난 뒤에도 꾸준히 고객을 관리하며 수익률을 챙기라는 의미다. 펀드, 방카슈랑스 등 상품 판매와 직접 연결되는 ‘비이자이익’ 지표는 아예 없애기로 했다. 수익지표는 RAR(위험조정이익)로 단일화했다. RAR은 은행의 영업수익에서 직간접 비용(임대료, 급여) 등을 제외한 이익이다. 기존에는 펀드같이 수수료를 받는 상품을 판매하면 RAR 지표와 비이자이익 지표에서 중복 가점을 받았다. 이를 하나로 통일한 만큼 비이자이익 지표를 채우기 위해 무리하게 상품을 파는 관행이 줄어들 것으로 은행 측은 기대하고 있다.

KPI 목표기간도 반기에서 연간으로 늘렸다. 기존에는 반기마다 지표별 목표치를 채우고 평가받았지만 앞으로는 연말에만 받으면 된다. 우리은행 측은 “단기 실적을 챙기지 말고 긴 안목에서 고객 기반을 꾸준히 확대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본부 부서 간 R&D 경쟁해야”

손태승 회장은 이날 새해 은행 경영 목표를 ‘신뢰·혁신·효율’로 잡았다. 영업점 외에 본점의 영업 마인드를 바꿀 것도 강하게 주문했다. 그는 “여·수신, 펀드, 방카, 카드 등 그룹의 상품별로 본점에서 영업점에 목표를 주고 실적을 독려하는 시대는 지났다”며 “앞으로는 본부 부서가 고객과 영업점의 선택을 받기 위해 상품 및 서비스 연구개발(R&D) 경쟁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모두 공감은 하지만 실행에 주저했던 과제들을 지금 바꾸지 않으면 혁신의 기회는 다시 오지 않을 것”이라며 “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변화와 혁신의 주인공이 되자”고 당부했다.

우리은행 고객 손실 사태를 불러일으킨 독일 DLS 관련 상품은 대규모 원금 손실 구간을 벗어난 상태다. 19일 만기를 맞는 상품(총 192억원 규모)은 -7%에서 -22%가량의 손실이 확정될 전망이다. 지난 12일 만기가 된 상품은 한 자릿수 수익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정소람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