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건설 직원들이 건설현장에서 휴대폰 앱(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해 안전관리를 하고 있다.  한화 제공
한화건설 직원들이 건설현장에서 휴대폰 앱(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해 안전관리를 하고 있다. 한화 제공
한화그룹의 안전경영은 1952년 창업과 함께 시작됐다. 한국화약(현 한화)은 국내 최초로 다이너마이트를 생산했고 1960~1970년대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됐다. 한화의 창업주인 고(故) 김종희 회장이 가장 강조한 것이 바로 ‘안전’이었다.

○그룹 환경연구소 운영

한화는 1991년 국내 기업으로는 최초로 그룹 차원의 환경 캠페인 ‘에고(ECO)-2000운동’을 시행했다. 2000년 안전과 보건에 대한 내용을 추가해 환경·안전·보건경영을 주요 경영이념으로 채택하는 ‘환경안전보건방침(ECO-YHES)’을 새롭게 선포해 운영 중이다. 그룹 차원에서 안전 환경 관리를 강화하고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환경연구소라는 조직을 별도로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한화 각 계열사는 발생 가능한 사고 빈도와 강도를 종합해 위험도를 산정, 위험도에 따라 세분화해 예방 상태와 위험요소를 모니터링하고 점검한다. 건설과 서비스업은 화재와 정전 등 10여 개 시나리오를, 제조업은 위험도를 고려해 화재·폭발·누출 등 20여 개 시나리오를 상정해 교육·훈련을 하고 있다.

한화는 연간 1~2회 사업장 안전사고 예방 및 선진 안전문화 구축을 위해 제조업 최일선 현장 책임자들을 한자리에 불러 모아 안전리더십 교육도 한다. (주)한화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케미칼, 한화토탈 등 제조계열사 공장장 및 안전환경 담당 임원들이 참여한다.

○계열사별 맞춤 ‘안전 활동’

한화케미칼은 사고 예방에 초점을 맞추고 안전한 사업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대표이사 직속의 환경안전실에서 정기적으로 각 사업장의 안전경영 현황을 진단 평가하며 보완점을 발굴해 개선해나가고 있다. ‘10대 절대 안전 수칙’을 마련해 이를 위반한 직원 및 협력업체에는 ‘삼진아웃제’를 적용한다.

한화토탈은 국내 석유화학기업 최초로 무선통신망을 이용한 공정지역 내 폭발 방지 스마트폰을 도입했다. 배터리 폭발 사고에 대한 가능성 자체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서다. 한화토탈은 방폭 스마트폰 도입으로 근무자와 공정지역 내 안전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해 설비관리부터 빅데이터 수집, 근무지역 내 소통 방식 개선까지 일하는 방식 자체를 혁신한다는 목표다.

한화시스템은 첨단 연구개발(R&D) 시설에 대한 투자 못지않게 직원 안전경영을 실천해나가고 있다. 첨단 레이다를 개발 중인 용인종합연구소는 2017년 안전보건공단 인증 KOSHA 18001을 방산전자업계 최초로 획득했다. KOSHA 18001은 안전보건공단이 국내 기업의 자율적 환경안전보건 및 재해 예방활동을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직접 개발, 운영 중인 경영관리 인증시스템이다. 방산장비 생산을 담당하는 구미사업장 역시 KOSHA 18001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한화건설은 건설 현장의 효과적인 재해 예방과 실시간 안전관리를 위해 전 현장에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인 ‘HS2E’를 활용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건설 현장에서 안전환경 개선 및 예방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면 누구나 즉시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고 내용을 입력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현장 전체 직원과 협력사 직원들에게 전파된다. 앱을 통해 후속 조치까지 이뤄지는 과정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처리된 재해예방 조치는 데이터로 전환되며 그 분석 결과는 효과적인 안전대책 수립에 활용된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