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술보증기금은 신기술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력 보유기업의 미래가치를 평가하여 신용보증하는 것이다. 담보력이 부족하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기술성, 사업성 등 미래가치를 평가하여 보증서를 발급해 드림으로써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원활하게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지원하는 제도이다. 규모는 2019년 11월 현재 기준 22조원이다.

지원 내용은 대출보증, 어음보증, 이행보증, 무역금융보증, 전자상거래보증, 구매자금융보증 등이 있다. 금융기관 대출 담보, 원재료 구입을 위한 무역금융 보증, 대출금 또는 외상구매자금에 대한 보증 등 중소기업이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다양한 지원 제도가 있다.

정부는 기존 제품 및 공정 개선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과 환경 개선을 통한 중소기업의 제품경쟁력 강화 및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정책자금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엔 무상환이 가능한 출연금, 보조금은 물론 시설 및 운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출(융자금)도 포함된다.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에서는 이러한 제도를 통해 경쟁력 제고와 매출 확장을 실현할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종류가 수백여가지가 있고 자격요건이 다양하여 기업을 운영하며 직접 알아보는 것이 쉽지 않다. 일선 현장에선 이런 자금지원을 받기 위해 갖춰야 요건이 까다롭고 준비해야할 서류도 많아 지레 포기하는 기업들도 상당수에 이른다고 전한다. 매일 기업 운영을 위해 바쁘게 움직이다 보면 미처 이를 챙겨 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정책자금의 종류가 수백가지이고 챙길 것이 많지만 준비를 잘 하면 다양한 제도를 통해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그렇다면 내가 지원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의 종류와 준비를 위해서는 무엇을 알아야할까?

이에 한경닷컴은 ‘알아야 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 세미나’를 진행한다. 세미나에서는 정책자금의 종류와 자격요건, 우리 기업이 받을 수 있는 정책자금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다. 특히 중소기업을 직접 운영하고 계신 사장님이라면 더욱 알아두어야 할 ‘내가 놓치고 있는 혜택’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세미나는 릴레이 세미나 형태로 4회에 걸쳐 진행된다. 1회차는 11월 15일에 선릉역 인근에서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 확인 및 참가신청은 홈페이지(https://event.hankyung.com/seminar/estate191115/)를 통해 가능하다. 문의 : 02-3277-9986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