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게 됨에 따라 국내 항공업계도 재편될 것으로 전망된다. HDC현산·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아시아나항공 경영을 안정화할수록 시장 파이가 줄어들어 구조조정을 촉발하는 데다 내년부터 에어프레미아 등 3개 저비용항공사(LCC)도 추가로 뛰어들면서 경쟁이 심화되기 때문이다.

HDC-대한항공 '항공 빅2' 체제로 재편…LCC 3곳 추가
한국항공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아시아나항공의 국제선 여객 점유율은 22.2%(자회사인 에어서울·에어부산 포함)다. 대한항공(관계사인 진에어 포함 29.6%)에 이어 2위다. 현재 국내 항공 시장은 대한항공 계열과 아시아나항공 계열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90%를 차지할 만큼 두 국적사가 절대적이다.

그동안 아시아나항공이 재무구조 악화 탓에 지원하지 못한 에어서울과 에어부산 등을 HDC가 본격적으로 지원할 경우 아시아나 계열 LCC들의 경쟁력도 높아질 전망이다. 지난해 에어서울과 에어부산의 국제선 여객 점유율은 2.0%와 4.2%로, 둘이 합쳐도 진에어(6.3%)에 못 미쳤다. 한 LCC 관계자는 “일본 안 가기 운동 등으로 흑자 노선도 급감한 상황에서 LCC 간 경쟁이 심해지면 재무구조가 좋지 않은 항공사들이 먼저 구조조정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 경우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 실탄을 마련해 참여했던 애경그룹과 KCGI(일명 강성부 펀드) 등이 매물로 나오는 항공사를 인수할 가능성도 있다. 다만 항공업계 관계자는 “업계 1위인 대한항공도 올해 1000억원대 적자가 예상되고 두세 달 전 매물로 나온 이스타항공도 새 주인을 찾지 못할 정도로 업황이 좋지 않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미·중 무역분쟁과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일본과의 관계, 보잉 사태, 홍콩 시위 등 악재가 많아 당분간 인수합병(M&A) 분위기는 아니다”고 덧붙였다. 더욱이 내년부터 에어프레미아·에어로K·플라이강원 등 LCC 세 곳이 새로 운항을 시작하면 한국의 항공사는 11개로 늘어난다. 일본(12개)과 비슷한 수로, 인구와 국토 크기에 비하면 그만큼 경쟁이 심해진다는 얘기다.

업계에선 고 조양호 회장의 상속이 마무리됐고, 아시아나항공이 새 주인을 맞으면서 양대 국적사의 경영권 승계 작업이 마무리됐다는 데 의미를 찾고 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