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공 톨게이트 요금수납원, 이해찬 사무실 점거농성  /연합뉴스
도공 톨게이트 요금수납원, 이해찬 사무실 점거농성 /연합뉴스
한국도로공사에 직접고용을 요구하는 고속도로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이 7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의 지역구 사무실을 점거하고 농성에 들어갔다.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이 교섭에 응하지 않는다며 집권 여당 대표와 도로공사 소관부처 장관이 직접 나서라는 요구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 따르면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이 이날 오후 2시 세종시에 있는 이 대표 사무실과 경기도 고양의 김 장관 사무실을 점거했다. 농성 인원은 각 10명씩 20명이다.

이들이 속한 민주노총 산하 민주일반연맹은 이날 성명을 내고 “1500명 집단해고 사태를 낳은 일방적인 자회사 추진은 김 장관의 거짓말에서 비롯됐고, 집권 여당 역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자회사 전환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김 장관이 국회에서 자회사 전환 합의가 있었다고 거짓 증언하고, 집권여당 대표는 이러한 사태를 수수방관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민주노총은 성명에서 민주당과 국토부, 청와대를 싸잡아 비난했다. 이들은 “자회사는 온갖 회유와 협박 속에 강행됐고, 김 장관의 혓바닥이 1500명 집단해고 사태를 낳았다”며 “여당 대표가 5개월이 넘도록 사태를 방관한 것은 ‘멋대로 하라’는 무언의 시그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토부와 집권여당, 청와대 관계자가 이 잔인한 폭력의 배후”라고도 주장했다. 이들은 점거농성과 별개로 이날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며 광화문에서 철야농성도 벌일 계획이다.

민주노총 소속 톨게이트 요금 수납원들은 이날까지 경북 김천 도로공사 본사에서 59일째 농성을 벌이고 있다. 도로공사는 지난 8월 요금수납원을 직접고용하라는 대법원 판결에 따라 소송에 참여한 인원을 직접고용하고, 이후 한국노동조합총연맹과는 2심이 진행중인 수납원에 대해서도 직접고용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민주노총 소속 수납원들은 1심과 2심에 계류된 모든 수납원들을 무조건 직접고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백승현 기자 arg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