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GS그룹 회장, 대만서 사장단 회의…"글로벌 기업의 혁신 DNA 배우자"
허창수 GS그룹 회장(사진)은 31일 “글로벌 기업들의 혁신 DNA를 배워 우리의 성장동력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허 회장은 이날 대만 타이베이에서 해외 사장단 회의를 열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맞아 기존 방식으론 기업이 더 이상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 데 한계에 다다랐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기술이 사회 전반에 적용되면서 전통적인 사회구조가 변화하는 현상을 뜻한다.

GS그룹은 각 계열사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 2011년부터 해외에서 사장단 회의를 열고 있다. 중국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인도 등지에서 매년 열린다. 이날 회의엔 허 회장을 비롯해 허명수 GS건설 부회장, 허태수 GS홈쇼핑 부회장, 정택근 (주)GS 부회장 등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했다.

허 회장은 올해 사장단 회의 개최 장소를 대만으로 정한 데 대해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바이오 등 신기술을 앞세워 ‘아시아의 실리콘밸리’로 뛰고 있는 대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허 회장과 CEO들은 전날 ‘스쿠터업계의 테슬라’로 불리는 고고로(Gogoro)와 산업용 협동 로봇을 생산하는 TM로봇 등 대만 기업들을 직접 찾아 둘러봤다.

허 회장은 “지난해 375억달러의 교역량을 기록하며 한국의 6위 교역 파트너가 된 대만은 신남향(新南向)정책의 교두보가 될 수 있다”며 “GS가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는 데 대만이 중요하다”고 했다.

GS그룹은 이날 사장단 회의를 통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벤처 투자법인을 내년 상반기께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GS가 해외에 벤처 투자 회사를 세우는 건 처음이다. GS그룹 관계자는 “투자법인은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들에 투자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어느 계열사가 출자할 것인지 등의 구체적인 내용은 향후 추가 논의를 통해 확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