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F&B, 참치 팬클럽 '참피온'·팝업스토어…동원참치가 젊어졌다
“참치 레시피 5조5억 개… 이건 맛의 대참치~.”

동원F&B가 올해 내놓은 ‘동원참치송’ 광고 속 노래 가사다. 배우 조정석과 걸그룹 에이핑크의 손나은이 함께 부른 이 노래는 특유의 중독성 때문에 ‘수능금지곡’으로도 불리고 있다. CF 영상은 공개한 지 3개월 만에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에서 누적 조회수 3000만 회를 돌파했다. 올해 국내 공개된 모든 CF 중 합산 누적 조회수 1위를 기록했다. 리메이크 영상도 100여 건 등장했다.

1982년 출시된 동원참치는 20~30대를 겨냥해 더 젊고 감각적인 마케팅에 공들이고 있다. 최근 공식 팬클럽 서포터스 ‘참피온’의 1기 발대식도 열었다. 참피온은 ‘동원참치의 챔피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참피온은 신개념 서포터스다. 멤버들이 4개 팀으로 나뉘어 올해 말까지 다양한 활동을 하며 이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공유하는 등 동원참치를 홍보하는 역할을 한다. 팬덤 문화와 밀레니얼 세대의 감성에 팀 경쟁 요소를 접목했다.

직접 개발한 동원참치 레시피나 엉뚱하고 재치 있는 동원참치 사진 등 다양한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제작해 게재하는 온라인 개인 미션, 동원참치에 대한 새로운 마케팅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오프라인 팀 미션 등으로 이뤄진다. 참피온 활동이 종료되면 우수 미션 사례를 공유하고 팀별 우승자에게 상금을 수여하는 연말 수료식도 한다.

동원F&B는 마케팅과 함께 간편식 참치캔 신제품 ‘동원참치 쿡’ 4종도 내놨다. 요리에 활용하기 좋도록 맞춤형 소스와 각종 재료로 양념된 요리용 참치캔이다. 미역국용, 짜글이용, 볶음밥용, 김치찌개용 등으로 출시됐다. 100g의 소량 제품으로 1~2인분 요리에 잘 맞는 양이다.
서울 잠실 롯데타워에서 운영한 동원참치 팝업스토어.
서울 잠실 롯데타워에서 운영한 동원참치 팝업스토어.
‘미역국용 참치’는 참기름, 미역 농축액, 마늘 엑기스 등 실제 미역국 재료 베이스의 양념으로 가미돼 있어 불린 미역에 참치 한 캔과 물만 부어 끓이면 더욱 깊은 국물 맛을 느낄 수 있다. ‘짜글이용 참치’는 매콤달콤한 특제 소스로 양념돼 각종 자투리 채소와 함께 끓이면 맛있는 참치 짜글이가 완성된다.

‘볶음밥용 참치’는 특제 볶음밥용 소스와 굴소스 양념에 당근, 감자, 새송이 등 볶음밥용 다진 재료가 어우러져 있어 김치와 밥과 함께 볶아주면 맛있는 볶음밥을 즐길 수 있다. ‘김치찌개용 참치’는 참치와 전통적으로 궁합이 좋은 김치찌개에 깊은 맛을 더할 수 있도록 다진 양파와 각종 소스가 첨가됐다.

동원F&B 관계자는 “‘동원참치 쿡’의 캔 옆면에는 홈페이지에 게재된 참치 레시피 영상을 볼 수 있는 QR코드가 인쇄돼 보면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다”며 “참치캔 뚜껑에도 참치 레시피 일러스트가 55종 그려져 있다”고 말했다.

동원F&B는 이 밖에 뽀로로참치, 미니언즈 악동매콤참치 등 캐릭터와 콜라보한 동원참치캔을 출시하고 각종 팝업스토어를 열고 있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