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한진그룹 오너 일가가 고(故) 조양호 전 회장으로부터 상속한 한진 지분 6.87%를 GS홈쇼핑에 전량 매각한다. GS홈쇼핑은 물류 부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투자란 입장이다. 이는 한진그룹 오너 일가의 상속세 마련에 도움이 될 전망이어서 GS그룹이 '백기사'로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GS홈쇼핑은 24일 조 전 회장이 보유하고 있던 한진 지분 6.87%를 시간 외 대량매매(블록딜) 방식으로 취득한다고 밝혔다. 투자 총액은 약 250억원 규모다.

조 전 회장의 상속인인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조현민 한진칼 전무 등이 지분을 모두 매각하는 것이다.

GS홈쇼핑은 "급변하는 배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라고 밝혔다. GS홈쇼핑은 설립 초기부터 한진과 물류 부문에서 꾸준히 협력해왔다. 현재 GS홈쇼핑의 배송 물량 중 약 70%를 한진이 담당하고 있다. 한진은 GS홈쇼핑 전담 배송원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GS홈쇼핑은 "점점 더 치열해지고 있는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서 한진이 보유한 배송 역량을 통해 향상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투자 배경에 대해 밝혔다. 아울러 향후 지정 시간 배송 등 특화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지분 매각으로 인해 오너일가의 한진그룹 경영권 유지 구도에는 변화가 없다. 조 전 회장 지분 매각 후에도 한진의 최대주주는 지분 22.19%를 보유한 한진칼이기 때문이다.

투자은행(IB) 업계에서는 지분 매각 대금이 이달 말까지인 한진그룹 오너 일가의 상속 재원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양사의 전략적 협력 관계는 더욱 강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한진그룹은 계열사인 대한항공과 한진을 통해 GS홈쇼핑 지분을 각각 4.5%, 3.5% 보유하고 있다.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조 전 회장과 각별한 사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허 회장은 조 전 회장의 장례식에서 추도사를 낭독하기도 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