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1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 경제정책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13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 경제정책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은 일본 수출규제 조치가 국내 산업에 미친 영향은 미미하다고 밝혔다. 민주연구원은 한일 갈등이 장기화 될 경우 오히려 일본 경제 하방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최환석 민주연구원 연구위원은 23일 정책브리핑 보고서를 통해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실적은 한국의 대일(對日) 수출실적보다 2배 이상 큰 폭으로 감소했다"며 "양국 무역갈등 중간평가는 사실상 한국의 판정승"이라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민들의 자발적인 불매 운동으로 맥주 등 일본산 주요 소비재 판매량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일본 맥주 수입액은 지난해 9월 674만 9000달러에서 올해 9월 6000달러로 99.1%나 감소했다.

관광 분야에서는 한국의 일본 관광객 수가 급감하면서 규슈, 홋카이도, 오사카 등 일본 지방 소도시를 중심으로 상당한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일본 관광객 수는 지난 7월 59만 3000명에서 8월 30만 8000명, 9월에는 20만 1000명까지 감소했다.

최 연구위원은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발표한 지난 10월 경제동향을 인용해 "이에 반해 일본의 수출규제가 국내 산업 생산에 끼친 영향은 현재까지 제한적"이라고 주장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