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머신러닝에 기반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21일 발표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앞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자율주행하는 기능이다. 현대·기아차가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자동차가 운전자의 주행 습관을 스스로 학습해 가속 성향과 반응 속도 등을 미세하게 조정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다.
현대자동차 직원이 머신러닝에 기반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시연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 직원이 머신러닝에 기반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시연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기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차간 거리와 가속도 등 주행 패턴을 자동차가 임의로 결정하거나 운전자가 직접 설정해야 했다. 운전자가 직접 정하더라도 조절할 수 있는 단계가 세밀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운전자가 많았다는 설명이다.

현대·기아차는 인공지능이 앞차와의 거리, 가속 속도, 주행 환경 변화에 대한 반응 속도 등을 학습해 자동으로 이를 반영하도록 했다. 전방카메라와 레이더 등 센서가 운전자의 주행 습관을 지속적으로 수집해 성향을 파악하고, 이 성향을 자동으로 반영한다. 저속으로 주행할 때는 다른 주행자보다 차간 거리를 짧게, 고속 주행 시에는 멀게 설정하는 등 미세조정도 가능하다.

회사 관계자는 “이 기술을 적용하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활성화해도 마치 자신이 운전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다음달 공개되는 제네시스의 첫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V80에 이 기술을 처음 적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