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가 30만t급 초대형 원유운반선 ‘V. 프로그레스’를 선단에 추가했다. 이 회사는 지난 18일 전남 영암 현대삼호중공업 본사에서 이 선박의 명명식을 했다고 20일 발표했다.
현대글로비스의 초대형 원유운반선 ‘V. 프로그레스’의 명명식이 지난 18일 전남 영암 현대삼호중공업에서 열렸다. 정택근 (주)GS 부회장(왼쪽 네 번째)과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사장(다섯 번째), 이상균 현대삼호중공업 사장(첫 번째) 등이 참석했다.  /현대글로비스  제공
현대글로비스의 초대형 원유운반선 ‘V. 프로그레스’의 명명식이 지난 18일 전남 영암 현대삼호중공업에서 열렸다. 정택근 (주)GS 부회장(왼쪽 네 번째)과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사장(다섯 번째), 이상균 현대삼호중공업 사장(첫 번째) 등이 참석했다. /현대글로비스 제공
명명식에는 정택근 (주)GS 부회장과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사장, 이상균 현대삼호중공업 사장 등이 참석했다. 정 부회장의 부인인 최지은 씨가 선박 이름을 붙였다.

이 배의 크기는 길이 330m, 폭 60m, 높이 30m다. 갑판 크기가 축구장 3개를 합친 수준이다. 황산화물 저감장치인 스크러버와 평형수 미생물 살균장치인 선박평형수처리 설비를 장착해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에 선제 대응할 수 있다.

이 선박은 올 4분기부터 10년간 세계 산유국에서 총 1855만t의 원유를 전남 여수 GS칼텍스 공장으로 운송하게 된다. 계약기간 운임 총액은 약 1억8000만달러(약 2100억원)에 달한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V. 프로그레스가 선단에 합류하면서 앞으로 10년 동안 꾸준히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해운사업 매출 다변화 전략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운반선과 벌크선 등 총 90여 척의 선박을 운용하고 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