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해 이야기했다.

미국 워싱턴 DC에서 개최되는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와 IMF, WB연차총회에 참석 중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양자면담을 가졌다.

이날 두 사람은 관세와 외환정책, 일본 수출규제, 이란 제재, 북한 이슈 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

홍 부총리는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일본의 조치가 국제무역규범에 위배되며 글로벌 가치사슬(GVC)를 훼손해 세계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양국간 대화와 외교적 노력을 통해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에 해결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므누신 장관은 "한일 양국의 경제협력 관계가 조속히 회복되길 바란다"고 답했다.

또 그는 미국 재무부가 10월 발표하는 환율보고서 내 한국에 대한 평가를 비롯해 여러 이슈에서 원활한 소통 및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면서 "한국이 외환 시장 개입 내역을 3개월에 한번 공개하는 등 투명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더불어 홍 부총리는 무역확장법 232조를 통한 자동차 관세 부과 대상에서 한국이 제외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므누신 장관은 "한국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외국산 수입 제품이 미국의 국가안보를 위협한다고 판단되면 긴급하게 수입을 제한하거나 고율의 관세를 매길 수 있도록 한 조항이다.

이들은 북한 문제와 관련해 향후에도 긴밀한 소통과 빈틈없는 정책 공조를 지속해 나가는 데 뜻을 모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