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H안면도, 5천억원 들여 복합리조트 조성
'30년 표류' 안면도 관광지 개발 사상 첫 본계약
30년 가까이 표류해온 충남 태안 안면도 관광지 개발사업이 처음으로 본계약 체결 성과를 냈다.

충남도는 케이피아이에이치(KPIH)안면도와 '안면도 관광지 3지구(씨사이드) 조성 사업' 본계약을 맺었다고 11일 밝혔다.

1991년 시작된 안면도 관광지 개발사업 과정에서 우선협상대상자와 본계약이 이뤄지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에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도 번번이 본계약에 실패했다.

도는 KPIH안면도가 지난 5월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이후 외국인투자촉진법에 따라 외국인투자법인(SPC)을 설립하고, 금융기관의 재무적 투자확약서도 제출하는 등 의무 이행사항을 모두 완료함에 따라 계약을 체결하기로 결정했다.

KPIH가 참여하는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사업이 정상 추진되고 있는 점도 고려됐다.

KPIH안면도는 안면도 3지구(54만4천924㎡)에 5천억원을 들여 콘도, 상가, 문화집회시설, 전망대, 체험시설, 생활숙박시설 등 복합리조트를 개발한다.

공사 착수일로부터 5년 이내 준공할 예정이다.

다음 달 9일까지 제1차 투자이행보증금으로 100억원을 납부하고, 1년 이내 100억원을 추가 납부키로 했다.

양승조 지사는 "1차 투자이행보증금 납부에 사업의 성패가 달려 있지만, 본계약 체결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관련 부서가 합동 태스크포스를 꾸려 행정절차 이행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안면도 관광지 개발사업은 안면읍 승언·중장·신야리 일원 294만1천735㎡에 1조8천852억원의 민간자본을 들여 테마파크(1지구), 연수원(2지구), 복합리조트(3지구), 골프장(4지구)을 건설하는 초대형 프로젝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