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가 일본의 수출규제와 경기 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행·관광업계와 소상공인을 위해 총 1100억원의 정책자금을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관광진흥법에 따른 영세관광사업자뿐만 아니라 관광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소기업·소상공인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한다.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300억원과 중기부 소관 700억원을 합쳐 총 1000억원 규모의 신용보증을 지원한다. 여행·관광업 등을 하고 있는 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는 업체당 최대 7000만원까지 보증을 지원한다. 보증률은 종전보다 최대 0.4%포인트 인하하고 최대 7년까지 보증 상환기간을 설정해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문체부 관광기금 융자 대상 기업 가운데 중·저신용자 중심으로 최대 1억원 한도로 보증을 지원한다.

일본 제품 불매운동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는 중기부 예산 100억원을 지원한다. 일본 제품을 주로 취급하는 도소매업이나 일본음식점 등에 소상공인정책자금(경영안정자금) 내 별도 자금을 마련해 금리를 0.2%포인트 인하해 지원한다. 담보력이 부족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역신용보증재단에서 시행 중인 ‘해드림 특례보증’과 연계해 보증서 발급 시 보증료율을 최대 0.4%포인트 인하한다.

여행·관광업 중 특례보증을 지원받고자 하는 업체는 10월 1일부터 전국 16개 지역신용보증재단(1588-7365)과 협약은행 각 지점에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 관련 소상공인 중 정책자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소상공인은 2일부터 전국 62개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