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의 연례협의 결과 발표 "정부, 성장세 지지 위해 정책여력 써야"

아세안+3 거시경제조사기구(AMRO)가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을 2.1%로 내다봤다.
AMRO "한국 올해 경제성장률 2.1%…물가상승률 0.7%" 전망
30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아세안+3 거시경제조사기구는 올해와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을 각각 2.1%, 2.2%로 전망했다.

이는 정부의 성장률 전망인 2.4∼2.5%(올해), 2.6%(내년)보다 최대 0.4%포인트 낮다.

한국의 올해와 내년 성장률은 확장적 재정정책과 민간 소비의 소폭 증가로 뒷받침되겠지만, 글로벌 반도체 산업의 침체와 미중 무역갈등의 여파 탓에 상품 수출이 여전히 약세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수미오 이시카와 AMRO 이코노미스트는 "계속되는 세계 무역 갈등과 중국, 미국 등의 경제 둔화로 한국 경제가 역풍을 맞고 있다"며 "당국이 성장세를 지지하기 위해 정책적 여력을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약한 수요와 낮은 유가, 식료품 가격으로 소비자물가지수가 올해 0.7%로 떨어졌다가 내년에 1.1%로 오를 것이라고 봤다.

이 역시 한국은행의 물가상승률 목표치인 2%를 밑돈다.

올해 경상수지 흑자는 상품 수출이 둔화하면서 국내총생산(GDP)의 3.4% 수준으로 축소될 것이라고 봤다.

AMRO는 한국 정부의 내년도 확장적 재정 기조에는 환영의 뜻을 표했다.

승용차 구입 시 개별소비세 한시 인하와 가구 생계비 재정 지원, 국내 관광 촉진이 성장세 뒷받침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봤고 설비투자에 대한 한시 세제 혜택 등으로 투자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날 한국경제 전망 및 평가는 앞서 16∼25일 AMRO와 한국 간 연례협의 후 나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