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 휴지기제, 야생조류 예찰, 가금농가 상시 모니터링 등

충북도는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AI) 예방을 위해 겨울철 오리 휴지기제를 포함. 6대 핵심 방역 대책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충북도, 조류 인플루엔자 예방 '6대 방역대책' 시행
도 관계자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지속해 확산하는 상황에서 고병원성 AI에 대한 관리가 소홀해지지 않도록 6대 대책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대책에는 오리 휴지기제 외에 야생조류 예찰 강화, 가금농가 상시 예찰시스템 가동, 산 가금 유통방역관리제 시행, AI 중점 방역관리지구 운영, 산란용 가금 모니터링 강화가 포함돼 있다.

도는 육용오리 농가 98가구의 농가별 질병 관리 수준, 야생조류 서식 실태, 주변 밀집도 등을 평가, 휴지기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도내 주요 철새 도래지 5개소(미호천, 무심천, 한천, 보강천, 백곡지)의 동절기 야생조류 분변 자체 예찰검사를 통한 AI 발생 예측 체계도 갖춘다.

충북도는 축산업 허가 대상 전체 가금농장 583호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를 활용, 가금 임상 상태와 농장 출입 차량에 대한 소독 실시 여부를 상시 확인하는 예찰 시스템도 가동한다.

또 살아 있는 가금을 유통하는 주체를 관리대상으로 등록하고 정기 점검·검사와 정례 일제소독을 추진할 방침이다.

도내 등록 대상은 출하 농장 10곳, 가금 거래 업체 18곳, 가금 판매소 22곳, 가든형 식당 16곳 등 66곳이다.

도는 철새 도래지 반경 10㎞ 이내, 최근 5년 내 AI 2회 이상 발생 지역, 가금 밀집 지역 등 도내 중점방역관리지구(6개 시·군, 39개 읍·면·동)의 방역시설 설치 기준도 강화했다.

도는 이외에도 차량 출입이 빈번한 산란계·종계 농가의 AI 정기검사를 월 1회로 정례화하고 종오리 농가의 정기검사를 2주마다 시행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