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삼성 QLED TV를 또 한번 분해했다. QLED TV와 자사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와의 차이점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LG전자, 삼성 QLED TV 또 뜯었다
LG전자가 25일 공식 소셜 채널 ‘소셜 LG(social LG)’를 통해 ‘뜻뜯한 리뷰 LG 올레드 TV’편 영상을 공개했다. 5분 30초 분량의 영상에는 연구원들이 ‘LG 올레드 TV’와 ‘삼성 QLED TV’를 직접 분해하는 과정을 담았다. ‘뜻뜯한 리뷰’는 LG전자가 지난 5월부터 자사 제품의 개봉(언박싱) 과정을 보여주기 위해 선보인 코너다. 최근 스마트폰, 식기세척기 등을 소개했다. 타사 제품을 함께 비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LG전자, 삼성 QLED TV 또 뜯었다
동영상에서 LG전자 연구원들은 백라이트(광원)의 유무에 따라 TV는 두 종류로 나뉘어야 한다고 소개한다. 스스로 빛을 내는 OLED TV와 백라이트가 필요한 LCD TV다. 이어 삼성 QLED TV를 직접 분해해 △백커버 △커버바텀(기구물) △백라이트(광원) △반사시트 △도광판 △확산판 △QD(퀀텀닷)시트 △광학시트 △액정패널 등으로 구성돼 있다고 설명했다. QLED TV가 OLED와 같이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TV가 아니라 퀀텀닷 필름을 붙인 LCD TV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LG전자, 삼성 QLED TV 또 뜯었다
자사 올레드 TV도 분해한다. 이번에는 △백커버 △커버바텀 △OLED 패널을 보여준 뒤 패널 두께는 0.8㎜로 얇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OLED 패널 자체가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QD-LCD TV에서 봤던 백라이트나 광학시트 등이 필요하지 않다”고 연구원은 설명한다.
LG전자, 삼성 QLED TV 또 뜯었다
LG전자는 이달 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국제가전전시회 ‘IFA 2019’에서부터 QLED TV와 올레드 TV를 비교 전시하며 공격적인 디마케팅(demarketing)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17일에는 여의도 LG 트윈타워에서 ‘8K 및 OLED 기술설명회’를 열고 삼성전자 QLED TV를 분해해 전시하기도 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올레드 TV는 백라이트가 필요한 LCD TV처럼 빛이 새어 나오지 않아 완전블랙을 표현할 수 있고, 패널 두께가 종이처럼 얇아 롤러블 TV 등 디자인 변신이 가능한 점에서 QD-LCD TV와는 차원이 다르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고 동영상을 만든 이유를 설명했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