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유통가는 배송전쟁의 춘추전국 시대를 맞았습니다. 쿠팡이 '로켓배송'으로 포문을 열었고 마켓컬리가 '새벽배송'으로 맞불을 놨습니다. 배송대전 상편에서는 최근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주요 유통업체들이 맞붙은 친환경 배송 대전에 대해 다룹니다.
새롭게 도입한 종이 포장재에 담긴 마켓컬리 제품 [사진=마켓컬리]
새롭게 도입한 종이 포장재에 담긴 마켓컬리 제품 [사진=마켓컬리]
유통업체들 간 새벽배송 전쟁이 '친환경배송'으로 새로운 장을 맞았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환경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면서 새벽배송 후발주자들이 친환경배송을 표방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선두주자인 마켓컬리도 포장재를 변경하기로 했다. 한 번만 물건을 주문해도 산처럼 쌓이던 스티로폼, 비닐,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새벽배송 '원조'격인 마켓컬리는 25일부터 포장재를 재활용할 수 있는 종이 재질로 바꾸기로 했다.

냉동제품 포장에 사용하는 스티로폼 박스를 100% 재활용 가능한 종이로 제작된 친환경 종이 박스로 바꾸기로 했다. 비닐 소재인 완충 포장재는 종이 완충 포장재로 교체한다. 비닐 파우치와 지퍼백도 종이 파우치로 대신하고 박스에 사용하는 테이프도 종이테이프로 붙인다. 아이스팩도 바꾼다. 화학성분이 내용물인 기존 제품 대신 파손 테스트를 거쳐 안정성을 높인 워터 팩으로 교체한다는 방침이다.

마켓컬리는 이번 정책에 '올페이퍼챌린지(All Paper Challenge) 친환경 프로젝트'라는 이름을 붙였다.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는 지난 24일 기자간담회에서 "연간 750t의 비닐, 2130t의 스티로폼 감축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추산했다.

경쟁사 헬로네이처와 SSG닷컴은 박스 대신 재사용할 수 있는 가방을 내세운 상태다.

헬로네이처는 재사용 가능 포장재 '더그린박스'를 활용한 배송 서비스 '더그린배송'을 지난 7월부터 서울과 수도권 전역으로 전면 확대했다. 더그린박스는 자투리천과 쌀포대용 폴리에틸린(PE)우븐 소재로 만들어 여러번 재사용할 수 있다. 고객이 다음 주문 시 더그린박스를 문 앞에 놓아두면 업체가 수거해 세척한 다음 재사용하는 방식이다. '쓱세권'을 넓혀가고 있는 SSG닷컴 역시 재사용이 가능한 보냉가방 '알비백'을 도입했다.

소비자들은 적극적으로 호응에 나서고 있다. 헬로네이처의 더그린배송은 이달 들어 전체 새벽배송 주문 건수의 절반(56%)을 넘을 정도로 확대됐다. 신청자 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8월 신청자 수는 전월 대비 89.7% 뛰었고, 9월에도 177.7% 급증했다. 3개월 간 월평균 신청자 수는 4000 여 명에 이른다. 다음 주문 시 반납하는 회수율도 96%에 달한다.

SSG닷컴 역시 알비백 회수율이 95%를 웃돈다. SSG닷컴은 자사 새벽배송 주문상품 수가 평균 15개란 점을 고려하면 지난 6월27일부터 이달 1일까지 일회용 포장용품 약 80만개를 절감한 셈이라고 전했다. 김예철 SSG닷컴 영업본부장은 "절감한 일회용품 물량 80만개를 무게로 환산하면 약 540t, 일렬로 놓으면 길이가 서울에서 전주까지 거리인 190㎞에 달한다"고 말했다.

다만 마켓컬리는 경쟁사들의 보냉가방이 충분한 친환경 대안이 되지 못한다고 반박하고 있다. 이에 2중 골판지를 사용한 공기층 구조를 활용해 보냉력을 높인 종이박스를 내놨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에코백이든 보냉백이든 최소 131회를 사용해야 종이보다 환경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헬로네이처 제공
사진=헬로네이처 제공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