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경진 고려대 신소재공학부 교수
이경진 고려대 신소재공학부 교수
삼성전자의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은 차세대 부품·소재 연구과제가 최근 세계적 학술지에 잇따라 게재됐다.

24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경진 고려대 신소재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개발한 차세대 자성반도체(MDW-MRAM)의 소비전력 절감 기술이 최근 '네이처 일렉트로닉스'에 발표됐다.

2017년 12월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지원 과제로 선정된 이 연구는 차세대 자성반도체 소비전력을 기존 대비 95% 이상 절감할 수 있는 돌파구를 제시, 최대 난제로 꼽혀온 높은 전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교수는 "M램은 비휘발성, 고밀도, 저전력을 동시에 만족하는 특성이 있어 인공지능(AI), 자율주행,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발전 과정에서 파급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윤원섭 성균관대 교수와 강용묵 고려대 교수 공동연구팀이 개발한 '2차 전지 충전용량 한계 극복 기술'은 이달 초 '네이처커뮤니케이션스'를 통해 소개됐다.

앞서 2017년 6월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 지원 과제로 선정된 이 연구는 양극 소재의 성질상 충전용량을 100% 사용할 수 없는 2차 전지의 한계를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2013년 시작된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은 기초과학, 소재기술, 정보통신기술(ICT) 등 3개 연구 분야에서 매년 3차례(상·하반기 자유공모, 연 1회 지정 테마) 과제를 선정해 연구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금까지 총 534개 과제에 6852억원이 지원됐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