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산업클러스터 홍보·물기업 해외진출 방안 모색
대구 물산업대표단, 미 시카고 물산업전 참가
대구 물산업대표단은 23일(이하 현지시간)부터 25일까지 미국 시카고에서 열리는 물환경연맹 물산업전(WEFTEC)에 참가한다.

23일 대구시에 따르면 국가 물산업 클러스터를 홍보하고 물기업의 해외진출 방안 모색,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대표단을 파견했다.

대표단은 권영진 대구시장과 7개 물기업 대표, 대구환경공단, 유관기관 관계자 24명으로 구성됐다.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한국물산업협의회, 한국환경산업협회 관계자 50여 명도 참가한다.

대표단은 첫날 부강테크, 투모로우 워터, 바이오라고(BioLargo)와 물산업 지원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이들 3사는 합자회사 본사를 클러스터 내에 설립한다.

이어 세계 리더 물산업클러스터 세미나에 참석해 미국 환경청, 싱가포르, 네덜란드, 스페인 등 물산업 클러스터와 함께 클러스터 추진방향, 물산업 비즈니스 생태계 지원 방안을 논의한다.

대표단은 이 자리에서 가칭 '세계 물산업클러스터포럼' 창설을 제안할 예정이다.

또 세계적 물 관련 인증기관인 미국 위생협회(NSF) 본사를 방문해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권 시장은 "대구가 물 산업 허브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클러스터, 한국물기술인증원의 조기 안정화가 필요하다"며 "대구 물산업이 대한민국 신성장동력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