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노사가 사무직 순환휴직과 22개 복지 축소 등 고강도 자구 방안에 합의했다. 만성 적자와 판매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허리띠를 졸라매기로 한 것이다.

▶본지 9월 20일자 A15면 참조

쌍용차 노사, 복지 줄여 '회사 구하기'
쌍용차는 지난 19일 노조 대표와 사측 대표가 만나 경영 정상화를 위한 자구노력 방안에 최종 합의했다고 20일 발표했다. 노사는 근속 25년 이상 사무직을 대상으로 6개월씩 순환휴직을 실시하고, 15년 이상 같은 사업본부에서 근무한 관리직 직원은 다른 본부로 이동시키기로 했다. 휴직자는 기존 급여의 70%를 받는다. 수백 명이 순환휴직 또는 보직전환 대상이 될 전망이다.

쌍용차 노사는 22개 종류의 임직원 복지를 줄이거나 없애기로 했다. 명절 선물 지급과 장기근속자 포상 등은 중단한다. 의료비와 학자금 지원은 규모가 줄어든다. 추가 자구 계획도 내놓을 계획이다. 조직 축소와 신입 및 경력사원 채용 보류, 비업무용 자산 매각 등이 추후 발표될 전망이다. 회사 관계자는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고강도 쇄신책을 이른 시일 안에 내놓겠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또 노사공동 제조품질 개선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쌍용차가 고강도 구조조정에 나선 것은 누적된 적자와 판매 부진 때문이다. 올 1~8월 누적 판매량은 8만8702대로 경영난을 겪은 지난해 같은 기간(9만925대)보다 2.4% 줄었다. 2012년 이후 가장 나쁜 성적이다. 쌍용차는 2017년 1분기 이후 10분기 연속 적자를 냈다.

자동차업계에서는 쌍용차는 한국GM이나 르노삼성자동차와 달리 노사가 힘을 합치고 있어 공장 폐쇄 같은 극단적인 상황에 내몰릴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 나온다. 임금을 올려달라며 파업을 반복하고 자사 차량 불매 운동을 하는 한국GM 및 르노삼성 노조와 달리 쌍용차 노조는 선제적 구조조정에 동의한다는 의견을 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