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중앙은행(ECB)이 지난 12일(현지시각) 기준금리는 0.0%로 유지한 채 정책금리 중 하나인 예금금리(예치금 금리·시중은행이 중앙은행에 맡긴 예치금에 제공하는 금리)를 0.1%(10bp)포인트 내린 것과 관련해 "경기 회복으로 이어지기에는 불확실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박성우 DB금융투자 연구원은 16일 "자산매입 규모가 시장 기대(월 300억 유로)에 못 미치는 200억 유로 규모에 불과하지만 금리인상 직전까지 무기한 양적 완화를 지속하겠다는 점이 확인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ECB의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가 2021년까지 1.5%에 불과하다는 점은 향후 2년간 자산매입이 지속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그는 정책금리 인하에 대해서는 ECB 위원 대부분이 동의했으나 자산매입 프로그램에는 이견이 있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사실상 장기간의 양적 완화 재개를 강행했다는 점에서 향후 추가적인 통화 정책 여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에 재정 지출이 유로지역 경기 회복 및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고 봤다.

박 연구원은 "지난해 기준 재정수지가 흑자를 기록 중인 유로존 국가는 독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등으로 이들 국가는 전체 유로존 DOP의 40%를 차지하고 있다. 나머지 절반 이상이 재정수지 적자"라며 "결국 재정지출의 정치적 불확실성과 GDP의 3% 이내로 재정적자를 유지해야 하는 유럽연합의 재정규약을 감안할 때 유로지역 전반에 유의미한 확대 재정정책이 실시되기에는 불확실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적극적인 통화정책으로 경기의 추가 하방은 제어되겠지만 브렉시트, 미국의 자동차 관세 부과 등 정치적 변수가 여전하다는 점은 잊어서는 안 된다"며 "유로존 경기 회복 전망은 시기상조일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윤진우 한경닷컴 기자 jiin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