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EV 콘셉트카 45를 공개했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EV 콘셉트카 45를 공개했다.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전기차(EV) 콘셉트카 45를 최초 공개했다.

현대차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메세에서 열린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새로운 고객 경험 전략 ‘스타일 셋 프리’가 담긴 EV 콘셉트카 45를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스타일 셋 프리는 고객들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차량의 인테리어 부품과 하드웨어 기기, 상품 콘텐츠 등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전동화 기반의 개인 맞춤형 고객 경험 전략이다. 현대차는 올해 1월 스타일 셋 프리 전략을 반영한 신형 전기차를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차명 45는 현대차의 시작을 알린 포니 쿠페 콘셉트가 1974년 토리노 모터쇼에서 공개된 후 45년 동안 쌓아온 발자취에 대한 존경의 마음을 담았다. 1970년대 항공기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모노코크 방식의 바디로 다이아몬드 형태의 직선적이고 힘찬 인상을 구현했다.

45 전면부는 정육면체 모양의 램프인 키네틱 큐브 램프를 달고 후면부는 포니 쿠페 콘셉트 C필러의 공기구멍 4개 형상을 유지했다. 내부는 나무와 패브릭, 가죽 소재를 적극 활용해 집과 같은 아늑한 생활공간으로 꾸몄다.

이상엽 현대자동차 디자인센터장(전무)은 "EV 콘셉트카 45의 내장은 차량 내부가 거실 내 가구의 일부로 보이도록 기존의 여타 자동차 브랜드에서 시도하지 않은 완전히 새로운 방식으로 디자인됐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고성능차와 친환경차 기술력이 집약된 레이싱 전기차 벨로스터 N ETCR을 선보였다. 벨로스터 N ETCR은 고전압 배터리팩을 차량 바닥에 배치해 무게중심을 낮췄고 경주를 위해 개발된 고출력 모터는 미드쉽 레이아웃 구조로 운전석 뒤쪽에 배치돼 뒷바퀴로 구동력을 전달한다. 현대차는 2020년 개최가 예상되는 전기차 투어링카 대회 ETCR 규정에 맞춰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2013년 출시 후 6년 만에 3세대 모델로 거듭난 신형 i10도 공개됐다. 신형 i10은 유럽 연구소에서 디자인·개발·제작된 유럽 전략형 모델이다. 기존 모델 대비 전장과 전폭은 5mm, 20mm 늘어났고 전고는 20mm 낮아져 안정적이고 볼륨감 있는 차체를 갖췄다.

신형 i10은 △1.0 MPI 엔진으로 최고출력 67마력, 최대토크 9.8kgf·m △1.2 MPI 엔진은 최고출력 84마력, 최대토크 12.0kgf·m의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내년 1분기부터 유럽 판매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i10 N 라인 △i30 N 프로젝트 C △투싼 N Line △i30 패스트백 N 등 N 모델이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대거 전시됐다. 현대차는 1925㎡ (약 582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총 11대의 차량을 전시해 관람객들에게 뛰어난 기술력과 브랜드 이미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