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시장 불안하지만 '블랙스완' 없을 것"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사진)는 29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금융시장 안정, 가계부채 관리 등 주요 과제에서 금융위의 기존 정책 기조를 유지하되 금융산업 혁신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은 후보자는 “금융위원장이 되면 무엇보다 일본 수출규제, 미·중 무역분쟁 등 대내외 불안 요인에 대응해 금융시장 안정을 굳건하게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최근 국내외 금융시장 불안과 관련해 “지나친 낙관은 경계해야 하지만 지나친 경계도 피해야 한다”며 “한국 경제에 ‘블랙 스완’(예상치 못한 충격적 사건)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은 후보자는 기획재정부 관료 출신으로 한국투자공사 사장, 수출입은행장 등을 지냈다. 그는 “은행 등에 있으면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왔다”며 “사모펀드 규제도 10개 정도만 두고 완화해야 한다는 것이 평소 소신”이라고 말했다. 데이터경제 발전, 인터넷전문은행 활성화, 중소기업금융 전문 증권사 신설 등 경쟁 촉진 과제도 이행하겠다고 다짐했다.

여야 의원들은 한국 금융산업이 20년 전이나 지금이나 큰 변화가 없다고 지적했다. 은 후보자는 “보수적으로 안정을 중시하다 보니 과감하게 치고 나가지 못한 부분이 있다”고 공감했다. 그는 “은행 직원들이 얘기할 때 항상 마지막에 나오는 것이 책임 문제”라며 “책임지지 않을 일만 하고 싶다는 것이 작용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기업 구조조정의 최대 현안인 아시아나항공 매각에 대한 의견도 밝혔다. 일부 계열사를 떼어내 분리매각하는 방안에 대해 “금호산업이 통매각을 한다고 하니 시도해 보고, 시장이 냉랭하다면 주관사와 상의할 수 있지 않겠느냐”며 “개인적으로는 통매각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의 역할 분담은 ‘현 체제 유지’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은 후보자는 “1997년, 2005년 등에 금감원 직원을 공무원으로 합치자는 얘기가 나올 때마다 시위와 논란이 많았다”며 “지금 상태에서 소통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이날 은 후보자 청문회에서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족의 사모펀드 논란을 놓고 여야가 각축전을 벌였다. 야당은 ‘조국 펀드’의 위법 여부를 계속 캐물었고, 여당은 적법성을 확인받는 데 질의를 집중했다. 은 후보자는 “현재로서는 의혹을 확인할 수 없고, 검찰 수사에 앞서 예단해 말할 수 없다”고 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