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의 노노(勞勞)갈등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파업을 강행하려는 노조 집행부와 이를 거부하는 노조원이 마찰을 빚은 데 이어 최근에는 ‘제3노조’ 설립을 놓고 홍역을 치르고 있다.

르노삼성 직원 일부는 최근 제3노조를 결성하기로 하고 관련 작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르노삼성에는 상급단체에 가입하지 않은 기업노조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르노삼성 지회 등 두 개의 노조가 있다. 다수 노조인 기업노조가 전 근로자를 대표해 회사와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을 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르노삼성 노조는 자동차업계에서 ‘모범생’으로 불려왔다. 파업을 일삼는 다른 완성차업체와 달리 회사 사정을 충분히 이해하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분위기는 지난해 4대 노조 집행부가 들어서면서 바뀌었다. 박종규 노조위원장은 2011년 르노삼성 직원 50여 명을 모아 민주노총 르노삼성 지회를 설립한 인물이다. 위원장 선거 당시 민주노총 가입을 공약으로 내세우기도 했다.

예상대로 르노삼성 노조는 올 상반기 회사와 극한 대립 양상을 보였다. 노조 집행부가 강경투쟁 기조를 고집하자 노조원 절반 이상이 파업을 거부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 와중에 노조 간부가 조합비를 횡령하기도 했다. 제3노조를 준비하는 이들은 “현 집행부는 전면파업까지 강행하고도 회사로부터 얻어낸 게 없는 데다 조합비 횡령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동차업계에서는 현 집행부가 노조원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회사를 상대로 무리한 요구를 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