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EPA
사진=EPA
일본 금융사들이 미국 국채와 모기지 채권을 지난 5월부터 엄청난 규모로 사들이고 있다고 합니다.

월가의 모 은행에 따르면 한 곳의 일본 은행으로부터의 주문량이 최근 하루 5억달러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 덕분인지, 일본은 최근 발표된 미 재무부 통계에서 중국을 제치고 다시 2년여만에 미국 국채보유국 1위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미 재무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 6월 일본의 미 국채 보유액은 전달보다 219억달러 증가한 1조1200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그래서 중국의 보유액(1조1100억달러)을 넘어섰습니다.

일본은 지난 5월에도 370억달러 규모를 더 사들였습니다. 두 달간 미 국채 순증분이 600억달러에 육박하는 겁니다.

특히 일본의 미 채권 매수가 과거와 다른 건 MUFG, 스미토모 등 대형 은행들이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겁니다.

원래 일본의 보험사들은 미 국채와 모기지 시장의 전통적 큰 손이지만 은행들이 이렇게 많은 규모를 사들이는 건 드물었다고 합니다.

뉴욕 금융시장에선 여러 얘기가 나돌고 있습니다.

우선은 미국의 채권 금리가 다른 선진국에 비해 높은 수준인 만큼 합리적 판단이란 일반적 분석입니다.

현재 전세계 채권 중 16조달러 규모가 네거티브 금리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미국도 수년내로 제로 금리까지 내려갈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보수적 일본계 은행들도 10년물 미 국채가 적어도 10년내에는 연 1% 미만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 수준의 금리는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채 보유량에서 다시 1위를 차지한 일본
국채 보유량에서 다시 1위를 차지한 일본
두 번째는 미·일 밀약설입니다.

일본은 여러모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눈치를 보고 있습니다. 양국 무역협상이 한창 진행되고 있으며, 오는 11월17일이면 미국이 180일간 유예한 수입자동차에 대한 관세 이슈가 다시 테이블에 오를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이 미국에게 해줄 수 있는 건 무엇일까요. 월가의 한 트레이더는 "트럼프가 가장 원하는 건 일본이 국채와 농산물을 사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일 미 중앙은행(Fed)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금리를 내리라는 겁니다.

이런 Fed가 가장 두려워하는 건 시장 금리가 계속 낮아져 자신들의 영향력을 잃어버리는 겁니다. 시장 금리가 내려간다면 어쩔 수 없이 Fed도 기준금리를 낮출 수밖에 없지요.

일본이 국채와 모기지 채권을 대량으로 산다면 미국의 시장 금리는 계속 떨어질 겁니다.

게다가 트럼프 행정부는 막대한 재정적자를 국채 발행으로 메우고 있습니다. 미 재무부가 올해 발행을 예고한 국채가 8000억달러 규모가 넘습니다. 이런 국채 발행을 앞두고 금리가 내려간다면 트럼프 행정부에게는 금상첨화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1일 독일 정부가 10년물 국채를 마이너스 금리에 발행한 데 대해 매우 부러워했습니다.

농산물 구매는 거의 얘기가 끝난 듯 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 무역전쟁을 하면서 가장 아픈 게 중국의 농산물 구매 중단입니다. 자신의 핵심 지지층인 미 중부의 농민들이 고통을 겪고 있으니까요.

파이낸셜타임스(FT)는 지난 20일 미국과 일본 간 무역협상이 이르면 다음달 타결될 전망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미국이 일본에 대해 자동차 및 공업제품에 대한 관세를 면제하고, 일본은 미국에 농산물 시장을 추가 개방하기로 거의 합의했다는 내용입니다.

FT는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오는 24~26일 프랑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정치적 결단을 내린 뒤 오는 9월17일 유엔 총회에서 타결을 선언하는 게 유력하다고 전했습니다.

미국과 일본의 관계는 이처럼 점점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한국은 이런 일본과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미국은 기본적으로 한일 갈등에 개입하길 원치 않습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의 중립적 개입을 바라는 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뉴욕=김현석 특파원
뉴욕=김현석 특파원
뉴욕=김현석 특파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