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한 층 통째 편집숍…SNS '인싸템' 다 있다
현대백화점은 최근 편집숍이 인기를 끌자 백화점 한 층 전체를 편집숍으로 꾸미는 등 파격적인 개편에 나섰다. 오는 15일 현대백화점 서울 신촌점 유플렉스 지하 2층에 자체 편집숍 ‘피어’(PEER)를 793㎡(약 240평) 규모로 연다. 젊은 층이 선호하는 신규 브랜드를 입점시키는 등 차별화된 콘텐츠로 승부할 계획이다.

“밀레니얼·Z세대 잡아라”

백화점 한 층 통째 편집숍…SNS '인싸템' 다 있다
현대백화점의 피어는 ‘또래’를 뜻하는 영어 단어에서 따온 이름으로, 밀레니얼 세대 등 젊은 층이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했다. 1980~2000년대생을 말하는 밀레니얼 세대, 1990년대 중반 이후 태어난 사람을 말하는 Z세대 등 젊은 층이 선호하는 트렌디한 브랜드를 한곳에 모았다. ‘피어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콘텐츠’로 다른 편집숍과 차별화하겠다는 것이다.

현대백화점 편집숍 ‘피어’  매장에 입점되는 세인트페인, 위캔더스
현대백화점 편집숍 ‘피어’ 매장에 입점되는 세인트페인, 위캔더스
피어에는 기존에 백화점에 입점하지 않았던 브랜드가 대거 들어온다. 총 70여 개 의류 및 잡화 브랜드 중 40여 개가 백화점에 처음으로 입점하는 브랜드다. 키르시, 비바스튜디오, 위캔더스, 어텐션로우, 위빠남, 네온문, 유니폼브릿지, 라퍼지스토어, 로우로우 등 백화점 매장에서 첫선을 보이는 브랜드 대부분은 스트리트 캐주얼이다.

이들은 콘셉트가 명확하고 디자인이 독특해 Z세대 사이에서 인기가 확산되고 있다. 가격도 1만원대부터 10만원대까지로 구성돼 있어 백화점 내 다른 브랜드보다 훨씬 저렴하다. 특히 온라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1020세대 사이에서 긍정적 평가를 받는 브랜드가 대거 포진해 있다. 피어는 앞으로도 온라인 채널과 SNS에서 급부상하는 인기 브랜드를 계속 들여올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Z세대들이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실용적이면서 창조적인 제품으로 피어를 채워나갈 것”이라며 “특히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는 기존 백화점 브랜드보다 싸고 독특해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페 ‘멜로워’ 등 차별화된 콘텐츠로 승부

피어는 백화점이 운영하는 편집숍 중 가장 규모가 크다. 현재 백화점 내 편집숍의 면적은 보통 100~400㎡ 수준이다. 다양한 브랜드를 한자리에서 둘러보고 싶어 하는 최근 쇼핑 트렌드를 반영해 피어를 793㎡ 규모로 연다고 현대백화점 측은 밝혔다.

현대백화점 편집숍 ‘피어’  매장에 입점되는 세인트페인, 위캔더스
현대백화점 편집숍 ‘피어’ 매장에 입점되는 세인트페인, 위캔더스
70여 개 패션 브랜드와 함께 카페도 들여온다. 바리스타 챔피언인 김진규 씨의 커피와 예쁜 디저트, 빵 등을 판매할 계획이다. 예쁜 음식 사진을 찍어 인스타그램 등 자신의 SNS에 공유하는 젊은 세대를 겨냥했다. 또 독특한 인테리어로 화제가 되고 있는 서울 성수동의 ‘멜로워’ 카페를 업계 최초로 유치했다. 현대백화점은 멜로워와 협업해 제작한 굿즈(기념품)와 차별화된 시그니처 메뉴를 선보이기로 했다.

식음료뿐 아니라 한정판 상품 판매, 화보 촬영, 브이로그(비디오+블로그) 등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다. 재미와 경험,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트렌디하고 신선한 콘텐츠를 개발해야 Z세대들이 백화점을 찾을 것이라고 판단해 대규모 편집숍을 열게 됐다”며 “기존 백화점에서 볼 수 없었던 톡톡 튀는 상품과 참여형 이벤트 등을 두루 경험할 수 있도록 피어를 운영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지혜 기자 sp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