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중 갈등이 무역전쟁에서 환율전쟁으로 비화, 글로벌 증시가 패닉에 빠지자 반사이익으로 가상화폐(암호화폐) 시장이 강세다.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확산되면서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를 상대적 안전자산으로 간주하고 일부 자금이 빠져나온 영향으로 추정된다.

미국 재무부가 5일(현지시간)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 게 컸다. 미국의 중국 환율조작국 지정은 클린턴 행정부 시절인 1994년 이후 25년 만이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은 “최근 며칠간 중국이 자국 통화를 평가절하 하는 구체적 조치를 취했다”며 “중국의 불공정경쟁 행위를 막기 위해 국제통화기금(IMF)과 관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이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를 예고하고, 중국이 미국 농산물 구매중단 조치로 맞불을 놓으며 격화된 무역전쟁 불씨가 환율전쟁으로 옮겨붙은 형국이다. 미국의 환율조작국 지정에 대해 미 국채 매각 등 중국이 보복에 나설 가능성도 높다.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한층 커질 전망이다.

암호화폐 시세가 뛴 시점과 맞물린다. 6일 오후 3시 기준 암호화폐 통계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약 1430만원을 기록 중이다. 올 6월 말 일시적으로 1600만원대 후반까지 치솟았다가 최근 1100만~1200만원대를 오가던 비트코인 시세는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이 커진 어제부터 다시 급등했다.

다만 업비트·빗썸 등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에선 비트코인이 1400만원대를 유지하면서 –2% 내외의 ‘역(逆) 김치 프리미엄’을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미중 갈등에 한·일 갈등까지 겹치는 등 금융시장 악재 탓에 암호화폐 수요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며 “현재 해외 비트코인 시세가 다소 흔들리는 건 전날 8% 가량 급등으로 인한 일시적 조정, 국내 시세와의 격차는 환율 급등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봉구/김산하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