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규제 점검 "영향 제한적이나 장기화시 기자재 수급 난항 우려"
발전사들 조달처 바꾼다…"일본산 기자재 중장기 국산화 추진"
발전공기업들이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영향을 점검하고 발전 분야 기자재의 국산화율을 높일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한국중부발전은 5일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긴급 현안 점검회의를 열어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수출 간소화 혜택 대상)에서 제외한 조치가 발전 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살폈다.

그 결과 발전 분야는 핵심 전략물자 대상에 해당하지 않고 일본산 부품은 대부분 국산 또는 대체품으로 교체가 가능한 것으로 파악돼 일본의 조치에 따른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봤다.

다만 한일 갈등이 장기화하고 전 산업 분야로 확대할 경우 발전 기자재 수급에도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일본 제재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발전 기자재 명단을 작성하고 추가적인 재고 확보와 공급처 다변화 등 대체재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올해를 외국산 기자재를 국산화하는 원년으로 삼아 강소기업 육성 특화 연구개발 과제를 선정하고 개발업체를 지원할 방안을 찾을 방침이다.

또 이미 국산화된 부품은 국내제품 구매를 확대하고 신뢰성이 확인되지 않은 부품은 테스트베드(시험장)를 제공한다.

신기술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실은 관련자의 책임을 면제할 수 있는 제도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이밖에 기술본부장을 위원장으로 한 '일본 수출규제 관련 대응 태스크포스(TF)'를 상시 운영하면서 발전 기자재 구매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일본산 기자재를 국산화하거나 공급처를 다변화할 계획이다.

같은 날 한국동서발전은 '재생에너지 설비 국산화 및 경쟁력 강화 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서는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산학연이 함께 추진 중인 10개 연구개발(R&D) 과제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올해 국산 기자재 설치가 예정된 태양광 발전소의 최적 설치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또 최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인해 재생에너지 분야 국내 대·중소기업이 겪는 애로사항에 대한 대책 마련을 모색하기로 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국내 재생에너지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다"며 "산학연 연구개발을 통한 기술자립은 물론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발전사들 조달처 바꾼다…"일본산 기자재 중장기 국산화 추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