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6일 시장전문가 긴급 소집…비상카드 꺼내나
금융위원회가 6일 긴급 시장전문가 간담회를 연다. 증시 상황이 예상보다 심각하다고 판단해 투자 심리를 안정시킬 비상대책 가동 여부를 점검하기 위해서다. 금융당국이 비상 카드를 꺼낼지 주목된다.

5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6일 오전 10시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사진) 주재로 주요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전문가 6~7명이 참석한 가운데 ‘증권시장 상황 점검을 위한 금융투자업계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시장이 급락하면서 투자 심리가 얼어붙고 있다”며 “시장에 가장 가까운 전문가들로부터 상황을 듣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상황 점검회의’를 열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국가) 배제 조치는 지난 7월 초부터 예상돼 시장에 상당 부분 선반영된 측면이 있다”며 “민·관이 총력 대응 중인 만큼 미리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며 필요할 경우 이미 마련해둔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에 따라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응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회의 직후 개장한 증시가 연중 최저치로 폭락하는 등 증시가 패닉에 빠지자 곧장 시장전문가 회의 소집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위가 시장 상황이 악화되면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밝힌 만큼 6일 간담회에서 비상대책이 언급될지 관심이 쏠린다. 증시 관련 컨틴전시 플랜으로는 증시안정기금 투입, 공매도 일시 제한, 자사주 매입한도 완화 등이 거론된다. 정부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2011년 유럽 재정위기 당시 주식시장이 곤두박질치자 공매도를 전면 금지하고, 기업의 자사주 매입한도를 풀어준 적이 있다. 지난해 10월 코스피 2000선이 붕괴했을 땐 2000억원 규모 증시공동안정펀드와 3000억원 규모 코스닥 스케일업 펀드 등 5000억원의 증시 안정 자금을 투입하는 대책을 내놨다.

업계 관계자는 “당장 공매도 금지 등 강력한 대책을 쓰기보다는 시장 안정을 위한 구두 개입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하수정/임현우 기자 agatha7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