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내 증시가 글로벌 악재로 '직격탄'을 맞았다. 미중 무역갈등 고조에다 일본의 한국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수출절차 간소화 국가) 제외 강행 등이 투자심리를 냉각시켰다.

증시전문가들은 "정부가 장기 국산화를 지원하는 기업에 주목해야 할 시기"라고 분석했다. 장기 투자자라면 '매수 후 보유' 전략이 유효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내 증시는 미중 무역협상 불확실성이 확대로 부담이 커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일(현지시간) 다음달부터 3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10%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25% 수준의 높은 관세는 아니지만 그간 관세를 부과하지 않았던 휴대전화 등 소비재에 대한 관세를 부과한다는 점이 주목된다.

여기에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기로 의결한 것도 증시에 부담이 됐다. 일본 정부는 지난 2일 각료회의를 열고 전략물자 수출 간소화 혜택을 주는 화이트리스트 목록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내용의 수출 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개정안은 오는 7일 공포 절차를 거쳐 21일 후인 이달 28일부터 효력이 발생한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일본이 화이트리스트에서 우리나라를 제외했지만 업종별로는 3~4개월 이후 영향이 현실화할 것으로 봤다. 지연되는 수출 품목이나 추가 규제 품목이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아서다.

증시가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워지면서 전문가들은 정부가 직접적으로 대응에 나서는 기업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증권사 김병연 연구원은 "일본의 수출 규제는 단기적으로 지수 하락에 미치는 이슈가 아닌 장기적으로 상단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정부가 장기적으로 국산화를 지원하거나 연구개발(R&D) 세재 혜택을 주는 기업을 중심으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국내기업들의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4분기 등을 고려해 선제적으로 매수에 나서는 전략도 유효하다는 판단이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선행연구에 따르면 반도체 수요회복과 국내기업 실적의 바닥 반등은 올해 4분기"라며 "4분기 시장 기류 변화를 염두에 둔 사전포석격 매수전략이 유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수가 하단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낮은 가격에서 주식 보유를 늘리는 것도 유효하다는 판단이다. 기존 주식은 투매보다는 보유하는 것이 낫다고 부연했다.

서정훈 삼성증권 연구원은 "코스피 지수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8배 정도로 저점에 도달한 상황이기 때문에 저점 매수 전략도 유효하다고 판단된다"며 "다만 지수가 더 하락할 가능성은 낮아 현금을 보유하기 위해 팔기 보다는 기존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낫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국내외로 통화정책이 완화되고 있는 만큼 시중금리 이상의 수익률이 예상되는 시장 내 고배당주, 우선주 등도 대안으로 떠오른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