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충전 '솔라루프' 옵션…능동 변속제어기술 세계 첫 적용
현대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출시…연비 20.1㎞/ℓ '동급 최고'
현대자동차가 자사 최초의 솔라루프 시스템과 세계 최초의 능동 변속제어 기술을 적용한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를 22일 출시했다.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국내 판매 중인 중형차 최초로 복합연비 20㎞/ℓ를 넘겨 동급 최고 수준이다.

복합연비는 16인치 타이어 모델 기준으로 20.1㎞/ℓ에 이르며 내장형 블랙박스 격인 빌트인캠이 장착된 16인치는 19.8㎞/ℓ다.

17인치 타이어 모델은 19.1㎞/ℓ와 18.8㎞/ℓ(빌트인캠)다.

현대차는 태양광으로 배터리를 충전해 주행가능거리를 늘리고 배터리 방전을 막는 솔라루프 시스템을 선택사양(128만원)으로 제공한다.
현대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출시…연비 20.1㎞/ℓ '동급 최고'
솔라루프 시스템은 야외에서 국내 하루 평균 일조시간인 하루 6시간 충전하면 1년 기준으로 약 1천300㎞를 더 주행할 수 있게 된다.

장기 야외주차 등에 따른 차량 방전을 예방할 수 있다.

다만, 솔라루프를 장착하면 파노라마 선루프는 선택할 수 없다.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에는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능동 변속제어 기술(ASC, Active Shift Control)이 적용됐다
이 기술은 하이브리드 모터로 자동변속기를 초당 500회 초정밀 제어하는 것으로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 대비 30% 빨리 변속할 수 있어 주행 성능과 연비, 변속기 내구성 등을 동시에 높여준다.
현대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출시…연비 20.1㎞/ℓ '동급 최고'
하이브리드 모델은 크로스홀 캐스케이딩 그릴과 알로이 휠 등 일부 전용 디자인이 적용됐다.

또한, 3월 출시한 가솔린 모델과 달리 하이브리드에 장착된 빌트인캠은 별도 보조배터리가 없어도 주차 중 최대 10시간까지 녹화할 수 있다.

아울러 전방 충돌방지 보조와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을 대거 기본으로 적용했다.

그러나 가솔린 모델에 적용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는 선택할 수 없다.

이 기능은 차에 탑승하지 않고 외부에서 스마트키를 이용해 차량을 전후로 이동시키는 것으로 좁은 주차 공간에서 유용하다.
현대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출시…연비 20.1㎞/ℓ '동급 최고'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앞 유리와 운전석, 조수석 문에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탑재해 소음을 줄였다.

스마트스트림 G2.0 GDi 하이브리드 엔진과 하이브리드 전용 6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돼 최고출력 152마력, 최대토크 19.2㎏·m의 동력성능을 낸다.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판매 가격은 ▲ 스마트 2천754만원 ▲ 프리미엄 2천961만원 ▲ 프리미엄 패밀리 3천130만원 ▲ 프리미엄 밀레니얼 3천330만원 ▲ 인스퍼레이션 3천599만원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