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석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장(왼쪽부터)과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아웅슈에 BOC 회장이 지분 인수 계약을 맺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제공
서석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장(왼쪽부터)과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아웅슈에 BOC 회장이 지분 인수 계약을 맺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제공
SK가 동남아시아에서 석유 유통시장을 적극 개척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석유사업 자회사인 SK에너지와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이 지난 18일 미얀마 2위 석유 유통그룹인 BOC의 지분을 인수하는 계약을 맺었다고 19일 발표했다.

BOC는 석유 유통업의 사업지주회사다. 석유 수입과 미얀마 남부 지역 유통을 담당하는 PT파워와 석유제품 수입 터미널을 건설하고 운영하는 PSW를 100% 자회사로 두고 있다. BOC의 미얀마 석유시장 점유율은 17%다.

SK는 이번 계약을 통해 지분 35%를 확보했다. SK에너지와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이 17.5%씩 보유하게 된다. 총 투자 규모는 약 1500억원이다.

SK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동남아 석유시장에 주목하고 영향력을 적극 확대하고 있다. SK에너지가 지난해 베트남 PV오일 지분 5.23%를 사들인 게 처음이다. 국내 정유사가 해외 석유 유통기업에 투자한 첫 사례다.

미얀마는 최근 들어 경제가 급성장하고 있다. 2011년 군부의 민간 정부 이양과 2016년 미국 정부의 경제 제재 조치 해제로 2013~2017년 연평균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이 7.2%에 달했다. 여기에 2012년 수입자유화 조치 효과로 자동차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관련 산업이 성장하면서 석유 소비도 급증하고 있다. 2025년까지 석유제품 수요가 연평균 10% 증가할 것으로 SK는 예상했다.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은 “SK가 가진 석유사업 운영 노하우를 활용해 동남아시아에서 파트너사의 성공 스토리를 만들겠다”며 “지속적으로 이 지역에서 SK의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후 기자 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