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8일 사의를 표명하면서 차기 금융위원장에 관심이 집중된다. 은성수 수출입은행장 등이 거론되는 상태다.

최종구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금융위 기자실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금융분야 브리핑에서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이번에 상당 폭의 내각 개편이 이뤄질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금융위원장이 임기 3년의 자리지만 이런 때 인사권자의 선택 폭을 넓혀드리고자 사의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최 위원장이 사의를 밝히면서 인사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의 선택만 남은 상태다.

2017년 7월 문재인 정부 초대 금융위원장으로 취임한 최 위원장은 여당의 총선 차출 1순위 인물이다. 그는 총선 출마를 부인했지만 자유한국당이 장악한 강원 지역을 공략할 수 있는 여권 인사로 유력하다. 다만 본인이 끝까지 거부할 경우 차기 경제부총리로 자리를 옮길 수도 있다.

최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와 장시간 호흡을 맞춘 얼마 안 되는 공무원 출신 경제관료인 데다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과의 호흡도 잘 맞아 차기 경제부총리로 거론된다.

차기 금융위원장으로는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이 1순위로 하마평에 오른다. 기재부 국제금융라인의 적통으로 분류되는 은 행장은 한국투자공사(KIC) 사장과 수출입은행장 등 보직을 거쳤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도 강력한 후보군이다. 조선과 해운 등 분야에서 굵직굵직한 구조조정 이슈를 처리한 강점이 있다. 이 밖에도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 김용범 전 금융위 부위원장, 김광수 NH농협금융 회장 등이 금융위원장 후보군으로 오른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