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우수 전통은 계승·구습은 개혁"…롯데 가치창조문화백서 발간(사진=롯데지주 제공)
신동빈 "우수 전통은 계승·구습은 개혁"…롯데 가치창조문화백서 발간(사진=롯데지주 제공)
롯데그룹이 창립 후 기업문화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롯데 가치창조문화백서'를 발간했다. 롯데가 기업문화 관련 백서를 발간하는 것은 처음이다.

18일 롯데지주에 따르면 백서는 총 263쪽 분량이다. 롯데 기업문화의 유래와 발자취, 가치창조문화 체계와 특징, 그에 따른 성과와 사례 등의 내용이 수록됐다.

'우리가 함께 걸어온 길', '가치창조문화를 만들어가는 사람들', '모두가 행복한 내일을 위하여' 등 세 개의 장과 각종 지표와 연혁, 수상기록 등이 수록된 부록으로 구성됐다.

백서에는 직원을 가족으로 존중하는 '가족경영'과 노사가 함께 성장하는 '상생경영'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현재 롯데가 지향하는 '가치창조문화'를 정립하는 과정이 담겼다.

또한 가치창조문화의 세 개의 축인 '직원행복 창조', '기업가치 창조', '사회적 가치'에 대한 개념과 이를 기반으로 행한 활동도 함께 정리됐다.

롯데는 가치창조문화백서를 계열사 임직원 외에도 주요 도서관과 공공기관 등에도 배포할 예정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롯데는 1967년 창립부터 기업과 직원은 운명공동체라는 인식 아래, 기업의 성장과 직원의 행복을 함께 추구했다"며 "임직원의 열정과 도전 덕분에 롯데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다"고 백서 발간 기념사를 통해 밝혔다.

이어 "과거의 우수한 전통은 계승하고, 시대에 맞지 않는 구습은 개혁하는 등 대대적인 혁신을 통해 건강한 기업문화를 정립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러한 우리의 노력은 결국 롯데가 더 큰 도약을 이루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