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한국은행)
한국은행이 시장의 예상보다 빠르게 기준금리를 연 1.75%에서 1.50%로 낮췄다.

일본의 수출규제가 경제에 불확실성을 키우면서 통화당국은 조금이라도 먼저 대응하는 게 경제심리 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장 전문가들은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이르면 이달, 늦더라도 내달 30일 예정된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낮출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수의 전문가는 미국의 금리 결정을 지켜본 이후 금리 행보를 결정해오던 과거 한은의 행보를 참작해 7월보다는 8월 인하에 무게를 뒀다.

금융투자협회가 지난 3∼8일 104개 기관의 채권 관련 종사자 200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0%가 이번 회의에서 금리 동결을 예상했다.

박희찬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제롬 파월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이 의회 증언에서 7월 인하 메시지를 던진 만큼 굳이 연준의 결정을 기다리지 않은 것 같다"며 "현재 경기상황에선 한발이라도 빨리 움직이는 게 낫다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진한 경제지표와 목표치 대비 크게 낮은 소비자물가 상승률도 인하 시기를 앞당긴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5월 금통위 후 기자간담회에서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이례적 요인 탓에 부진했으며 2분기에는 경기가 나아질 것이라고 언급했으나 2분기 경기가 애초 기대했던 것만큼 회복되지 않는 모습이다.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집행도 당초 예상보다 늦어지고 있다.

한은은 이날 오후 수정 경제전망을 발표하면서 올해 경제성장률을 기존 2.5%에서 낮출 것으로 예상된다.

골드만삭스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도 올해 한국 성장률을 각각 2.1%, 2.0%로 전망했다. 모건스탠리(1.8%), 노무라금융투자(1.8%), ING그룹(1.5%) 등은 한국 성장률 전망치를 1% 중후반대 수준으로 제시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도 당초 전망(전년 동기 대비 1.1%)보다 낮은 0%대 상승률로 하향 조정할 것으로 보인다. 한은의 물가안정목표는 전년 동기 대비 2.0%다.

결국 부진한 경기와 목표 대비 낮은 물가상승률이 한은의 금리 인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한은이 지난해 11월 금리를 연 1.50%에서 1.75%로 올린지 8개월 만에 금리를 내렸다.

일본의 수출규제도 경제 불확실성을 키우는 이슈로 한은 판단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앞서 낸 보고서에서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에 최근 일본의 수출 규제까지 더해져 수출 경기 하방리스크를 키울 것으로 우려된다"며 "금리인하가 시급한 시점"이라고 전망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