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성윤모
한국과 일본의 산업 정책을 총괄하는 두 장관이 16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설전을 벌였다. 포문을 연 것은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이었다. 세코 산업상은 이날 오전 트위터에 “일본 정부는 안전을 목적으로 수출 관리를 적절하게 운용하는 것일 뿐 강제 징용에 대한 대항 조치를 한 게 아니다”고 썼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과거사와 경제 문제를 관련 짓는 것은 관계 발전의 역사에 역행하는 조치”라고 비판한 데 대한 반박이다. 세코 산업상은 또 “피해가 발생할 경우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세코 히로시게
세코 히로시게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저녁 개인 페이스북에 장문의 글을 올려 조목조목 따졌다. 성 장관은 “세코 산업상이 스스로 강제 징용 문제를 둘러싼 신뢰 훼손을 (수출 규제) 배경으로 언급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본이 ‘부적절한 사례’가 있어 규제를 강화한다고 했지만 근거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수출 허가 운용은 국제기구 검증을 받을 문제가 아니다”란 세코 산업상 주장에 대해선 “근거 없이 한국 수출 통제의 문제점 발언을 계속하고 있어 국제기구 공동 조사를 요구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성 장관은 대화의 끈을 놓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그는 “세코 산업상과 언제 어디서든 얘기할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