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5000억원 규모의 여성 전용 특별보증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여성벤처펀드 300억원을 추가로 조성하는 등 여성기업 지원을 강화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 같은 내용의 ‘2019년 여성기업 활동 촉진에 관한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은 여성기업인 간담회 등에서 나온 건의를 반영한 것으로, 균형성장촉진위원회의 심의·의결과 중소기업정책심의회 보고를 거쳤다.

중기부는 여성 창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창업 단계별로 여성기업 전용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창업 준비 단계에는 일정 금액을 먼저 쓰고 후에 정산하는 ‘오픈 바우처’를 제공하고, 창업 3년 이내 초기 단계에는 청년창업사관학교를 통해 교육한다. 창업 3년 초과~7년 이내 도약기에는 시장전문가 멘토링과 사업모델 혁신 등 최대 3억원을 규모의 도약패키지를 신설해 지원한다. 이와 함께 여성 전용 벤처펀드 300억원을 추가로 조성해 2022년까지 1000억원으로 키울 계획이다. 취약계층인 여성 가장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자금 50억원을 별도로 편성한다.

성장기 여성기업이 규모를 키울 수 있도록 5000억원 규모의 여성 전용 특별보증 프로그램과 10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R&D) 지원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여성기업이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에 지원하면 가점을 줄 예정이다.

여성기업의 판로 촉진을 위해 여성기업 공공구매 목표를 9조200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8% 증액한다. 공영홈쇼핑 등을 통해 여성기업 제품을 소개하는 특별방송을 월 1회에서 2~3회로 확대할 계획이다. 여성기업의 불공정거래 피해를 근절하기 위해 여성경제인단체에 불공정거래 신고센터를 신설한다. 여성기업 차별 관행을 근절하기 위해 정부와 공공기관에서 중소기업 지원사업 수행 때 여성기업 차별 금지를 의무화하는 제도적 장치를 보완할 계획이다.

이준희 중소기업정책국장은 “앞으로도 여성기업이 일자리 창출과 혁신성장의 한 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