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불매운동
일본 불매운동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 규제 강화로 국내에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번지면서 반사이익이 기대되는 업체들의 주가가 상승 마감했다.

5일 유가증권시장에서 하이트진로홀딩스는 전날보다 6.51% 오른 9820원에 거래를 마쳤다.
장중 한때는 1만1천300원(22.56%)까지 올라 52주 신고가를 새로 썼다.

우선주인 하이트진로홀딩스우도 장중 가격제한폭(29.70%)까지 올랐다가 14.85% 오른 1만1600원에 마감했다.

일제 불매운동이 확산하면 맥주 시장에서 일본산 점유율이 낮아지고 대신 하이트진로의 매출이 늘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모나미 로고
모나미 로고
또 다른 수혜주로 꼽히는 신성통상과 모나미도 각각 6.22%, 6.01% 상승 마감했다. 이들 두 종목 역시 장중 한때는 각각 1525원(26.56%), 3990원(20.00%)까지 올라 52주 신고가를 기록했다.

신성통상은 '탑텐' 등 제조·유통일괄형(SPA) 패션 브랜드를 운영하는 업체로, 국내에서 일본 SPA 브랜드인 '유니클로'에 대한 불매운동이 벌어지면 반사이익을 볼 수 있는 종목으로 꼽히고 있다.

볼펜 등 문구류 제조업체인 모나미 역시 일제 문구류 대신 수요가 쏠릴 것이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

앞서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 핵심소재의 수출을 규제하는 등 사실상 경제보복에 나서자 국내에서는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 여론이 확산하는 분위기다.

지난 3일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일본기업 제품 불매운동 동참합시다'라는 제목으로 불매운동 대상 기업 명단을 정리한 게시물이 '베스트 글'로 선정됐다.

'일본 제품 쓰지 말고 일본 여행도 가지 말자', '가능하면 한국산 제품을 사용하자'는 등의 불매운동 관련 글이 지지를 받고 있다.

이소은 한경닷컴 기자 luckyss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