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의 노사·노노 갈등이 다시 고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르노삼성 노사는 1년 동안 이어진 ‘2018년도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을 지난달 마무리했지만 이 과정에서 불거진 갈등은 여전히 남아 있다는 지적이다.

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 2일 성명서를 내고 “사측은 조합원에게만 지급해야 할 특별격려금을 비조합원에게도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는 지난달 24일 발표한 노사상생 선언을 의미 없는 선언으로 무시해도 된다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며, 노동조합을 무시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르노삼성 노사는 지난달 12일 작성한 2차 임단협 합의안을 통해 노조원에게 150만원의 특별격려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이 조항은 노조 집행부가 강력하게 요구했던 안건이다. 강성 집행부에 반발해 노조를 떠난 직원에게도 특별격려금이 지급되는 걸 막아 노조 내부 결속력을 다지기 위해서였다. 업계 관계자는 “올 들어서만 100명가량이 르노삼성 노조에서 자진 탈퇴하거나 제명됐다”며 “노조의 세를 유지하기 위해 노조원에 대한 차등 대우를 요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노조원들은 노사의 결정에 강하게 반발했다.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직원들의 모임인 사원대표위원회는 “노조원과 비노조원의 차별적 처우를 철폐하지 않으면 행동에 나서겠다”는 내용이 담긴 성명서를 내기도 했다. 파업에 참가하지 않고 묵묵히 일한 비노조원을 무시하는 처사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런 비판이 이어지자 회사는 결국 비노조원에게도 150만원의 격려금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르노삼성 노조 집행부가 이 일을 빌미로 다시 강경 투쟁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조만간 시작할 ‘2019년도 임단협’ 협상도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집행부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 가입하기 위해 시동을 걸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한다. 르노삼성 노조는 상급단체에 가입하지 않은 기업노조다.

도병욱/박상용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