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은 ‘2019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에서 3년 연속 은행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진옥동 행장(왼쪽)이 대구·경북지역 현장경영을 통해 법인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신한은행 제공
신한은행은 ‘2019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에서 3년 연속 은행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진옥동 행장(왼쪽)이 대구·경북지역 현장경영을 통해 법인고객과 소통하고 있다. 신한은행 제공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대표이사 부회장 김종립)은 ‘2019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조사 결과를 25일 발표했다.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은 추천 관점에서 브랜드를 평가하는 조사다. 한국의 소비생활을 대표하는 각 산업의 제품과 서비스, 기업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추천 수준을 측정한다.

모바일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발달로 정보피로도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 다른 소비자의 경험을 활용한 조언과 입소문을 중요시하는 소비자의 성향이 강해지는 추세다. 브랜드추천이 시장경쟁을 극복하고 성과를 창출하는 ‘상승자산’으로서 큰 의미가 있는 이유다. 이미 글로벌 기업들은 브랜드추천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마케팅의 아버지’로 불리는 필립 코틀러가 “기업 마케팅의 궁극적 목표는 소비자를 단순 구매자가 아니라 충성스러운 브랜드 옹호자로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2019년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 조사는 소비재 28개, 내구재 22개, 서비스재 50개로 총 100개 산업에 대해 서울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10~50대 남녀 1만2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1 대 1 면접을 통해 이뤄졌다.

올해 조사에서는 소비재, 내구재보다 서비스재에서 추천 지수 평균의 상승폭이 크게 나타났다. 저성장 및 경기침체로 인해 소비재와 내구재에서는 신상품 개발이나 출시가 부진했던 반면 서비스재에선 상대적으로 브랜드 리뉴얼이나 서브 브랜드 론칭이 많았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올해 최고 추천 브랜드로 소비재에선 하이세탄 S-OIL(경유), 동원 개성만두(냉동만두), 왕뚜껑(라면) 등이 꼽혔다. 내구재에서는 국민 보일러로 50년간 사랑을 받아온 귀뚜라미보일러(가정용보일러), KT 기가지니(AI스피커)를 비롯해 위닉스(공기청정기) 등이 선정됐다. 서비스재에선 국토교통부 주관 ‘2018년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평가’에서 종합대상을 수상한 천일고속(고속버스), 국내 최초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선보인 AXA손해보험(다이렉트자동차보험), ‘우리 동네 1등 슈퍼’를 지향하는 이마트 에브리데이(대형슈퍼마켓), 프리미엄 언어발달 프로그램인 한솔교육 신기한 한글나라(유아교육서비스), 3년 연속 은행부문 1위 기업으로 선정된 신한은행(은행), 업계 최초 5G 요금제 ‘슈퍼플랜’을 선보인 KT(이동통신서비스), 본사와 대리점 간 협의체의 내실화 및 고객중심경영에 힘쓰는 로젠택배(택배서비스), 스마트홈 서비스에 차별화된 더샵(아파트), 100세 시대를 위한 100% 맞춤 설계로 고객 만족을 높이고 있는 All100플랜(은퇴설계금융서비스) 등이 각 분야 1위에 올랐다.

이기동 KMAC 진단평가3본부장은 “그 어느 때보다 소비자 간의 의견과 공감대 형성이 활발하고 소비자의 브랜드추천이 구매의사결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기업은 긍정적이고 강력한 브랜드 추천에 기반한 ‘스트롱 브랜드’를 보유하고 육성해야 할 것”이라 말했다.

귀뚜라미보일러, 고효율·친환경 '두 토끼' 잡아
가정용보일러 부문 1위


창립 50주년을 맞은 귀뚜라미보일러는 우리나라 온수온돌 난방을 현대화하고 연탄, 기름, 가스, 신재생연료 등 시대변화에 발맞춰 보일러 기술을 혁신하며 ‘국민 보일러’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최근에는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극심한 미세먼지 해소를 위해 ‘거꾸로 NEW 콘덴싱 가스보일러’ 등 친환경 1등급 보일러 보급 확대에 앞장서며 ‘친환경 보일러 대중화 시대’로의 전환을 주도하고 있다.

신한은행, 디지털 키오스크 등 금융 혁신 선도
은행 부문 1위


신한은행은 2019 한국 산업의 브랜드 추천 조사에서 은행부문 3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

국내 최초로 현금자동입출금기(ATM), 인터넷뱅킹, 생체인증 기반 비대면 실명확인, 디지털 키오스크 등 한발 앞서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도입하며 한국 금융의 혁신을 견인해 온 결과다. 올해 신한은행은 배우 박보검이 등장하는 새로운 광고 영상 ‘쏠쏠한 쏠루션, 신한 SOL’편을 통해 ‘쏠(SOL)’의 다양한 기능들을 위트 있게 전달하고 있다.

AXA손해보험
AXA손해보험
AXA손해보험, '디지털 사고처리 서비스' 호평
다이렉트자동차보험 부문 1위


AXA손해보험은 국내 최초 다이렉트 자동차보험과 마일리지 자동차보험을 선보인 이후, 혁신 DNA를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상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개발해왔다.

특히 최근에는 ‘디지털 사고처리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자동차보험 시장에 또 한 번 혁신을 가져왔다. AXA 디지털 사고처리 서비스는 ‘GPS 위치확인 서비스’, ‘출동직원 위치 알림 서비스’, ‘사고처리 과정 안내 서비스’ 등 사고 접수부터 사고 종결까지 모든 과정을 지원한다.

천일고속은 ‘2019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에서 고속버스 부문 1위에 올랐다. 천일고속은 ‘최신 차량 도입’, ‘최적의 서비스 실천’, ‘철저한 안전운행’이라는 3대 과제를 수행해 오고 있다.  천일고속 제공
천일고속은 ‘2019 한국산업의 브랜드추천’에서 고속버스 부문 1위에 올랐다. 천일고속은 ‘최신 차량 도입’, ‘최적의 서비스 실천’, ‘철저한 안전운행’이라는 3대 과제를 수행해 오고 있다. 천일고속 제공
천일고속, 차량·서비스·안전운행으로 고객만족
고속버스 부문 1위


1949년 출범한 천일고속은 7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오로지 ‘사람을 위한 기업, 사람을 향하는 기업’이라는 창업정신에 입각해 묵묵히 고속여객운수의 외길을 걸어 왔다.

대한민국 최고의 고속버스 전문기업이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최신차량 도입’, ‘최적의 서비스 실천’, ‘철저한 안전운행’이라는 3대 과제를 성실히 수행했다. 그 결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주관한 ‘2018년 대중교통 경영 및 서비스평가’에서 영예의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포스코건설 더샵
포스코건설 더샵
더샵, 스마트홈 서비스 등 주거문화 개선 앞장
아파트 부문 1위


포스코건설은 지속적으로 ‘더샵(The Sharp)’ 브랜드의 가치향상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고객의 마음을 깊게 헤아리는 철학을 바탕으로 본질에 집중하고, 한땀한땀의 정성과 세심한 배려를 통해 고객의 삶에 진정한 풍요를 경험할 수 있는 주거문화를 제공하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다. 포스코건설은 더샵의 핵심 가치인 고객에 대한 깊은 ‘헤아림’을 바탕으로 스마트홈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샵에 사물인터넷(IoT) 및 인공지능(AI) 등도 접목하고 있다.

이마트 에브리데이, 셀프계산 등 매장 차별화
대형슈퍼마켓 부문 1위


‘우리 동네 1등 슈퍼’를 지향하는 이마트 에브리데이는 2009년 서울 상도동점을 시작으로 올해 개점 10주년을 맞이했다.

저성장 기조에 놓인 기업형 슈퍼마켓(SSM)에서 이마트 에브리데이는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에게 독특하고 차별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기존 슈퍼마켓에서는 만나기 어려운 와인앤모어 등이 복합된 매장부터 최신 디지털 혁신기술을 토대로 계산대를 거치지 않는 스마트 점포까지 상권 특성을 감안한 신포맷 점포를 선보이고 있다.

로젠택배, 본사·대리점 협의체 내실화 주도
택배서비스 부문 1위


택배서비스 부문에서는 로젠택배가 소비자들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아 2년 연속(2018~2019년) 1위에 올랐다.

13년째 이어진 본사와 대리점 간 협의체의 내실화 및 고객중심경영의 구체화가 소비자로부터 추천을 받은 주요한 이유로 꼽힌다.

로젠택배는 앞으로도 ‘책임’과 ‘변화’의 가치 아래, 본사·지점·영업소가 상호 유기적으로 협조함으로써 고객에게 더 큰 감동을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KT, 5G 시대 맞춤형 데이터 요금제 출시
이동통신서비스 부문 1위


KT는 지난 4월 5세대(5G)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하며 국내 데이터 완전무제한뿐만 아니라 해외 데이터를 무제한(속도제어)으로 사용할 수 있는 5G 요금제 ‘슈퍼플랜’을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KT는 대용량 고품질의 콘텐츠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5G 시대에 고객들이 걱정 없이 데이터를 소비할 수 있도록 슈퍼플랜 요금제를 출시했다. 또한 소비자가 5G 단말을 경제적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단말교체 프로그램을 출시하며 고객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KT 기가지니, 엔터·교육 등 다양한 콘텐츠
AI스피커 부문 1위


2017년 1월 국내 최초로 선보인 인공지능(AI) TV ‘기가지니’는 청각뿐 아니라 시청각에 기반한 사용자환경(UI)으로 호평을 받았다. KT는 기가지니 가입자 175만 명을 확보한 국내 AI 스피커시장 1위 기업이다.

기가지니 출시 이후 기가지니 LTE, 기가지니 버디, 기가지니2, 테이블TV(디스플레이 결합형 AI셋톱박스), AI 메이커스 키트, AI 에듀팩(AI개발 키트+교육용 교재) 등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하고 있다. 또 엔터테인먼트, 유통, 교육 등 다양한 분야로 AI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하이세탄 S-OIL, 연비 좋은 高품질 경유
경유 부문 1위


‘하이세탄 S-OIL’ 경유는 높은 세탄가의 고품질 경유로 연소효율이 우수해 디젤엔진 출력을 손실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연비 향상에 도움을 주며, 일산화탄소(CO) 등의 배출가스를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다는 평가다.

S-OIL은 경유제품의 높은 세탄가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오고 있으며, 이는 해외에서 판매 중인 프리미엄 경유보다도 높은 수치다. 가격은 일반 경유 수준에서 판매되고 있어, 연비와 실속을 모두 챙기고 싶은 디젤자동차 운전자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신기한 한글나라, 놀면서 창의력이 쑥쑥
유아교육서비스 부문 1위


한솔교육의 ‘신기한 한글나라’는 아이 주도 맞춤놀이를 통해 남다르게 생각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프리미엄 언어발달 프로그램이다. 단계별 놀잇감과 교구 꾸러미를 확장하고 아이들이 한글을 직접 만지고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아이들은 스스로 결과물을 만들면서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자소블록은 2016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한 ‘한글 창의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수상한 뒤, 베를린과 런던 국제언어박람회에 잇따라 참가해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은 제품이다.

All100플랜, 생애주기별 100% 맞춤 설계
은퇴설계금융서비스 부문 1위


NH농협은행의 All100플랜은 ‘내 삶의 힘, 100세 시대 은퇴파트너’라는 슬로건에서 알 수 있듯이 100세 시대를 위한 100% 맞춤 설계와 완벽한 고객만족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시니어 대표 브랜드로 육성되고 있다.

All100플랜 시스템을 이용하면 고객의 특성과 생애주기별 필요자금을 고려한 맞춤형 상담이 가능하다. NH농협은행은 독자 개발한 7가지 은퇴솔루션을 통해 설계를 받은 고객의 은퇴설계지수가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정환 기자 ceoseo@hankyung.com
입소문 타고…믿고 고르는 '스트롱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