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룹이 시스템통합(SI) 계열사인 LG CNS 지분 매각을 추진한다. 공정거래위원회의 ‘일감 몰아주기’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LG '일감 몰아주기' 선제대응…CNS 지분 35% 판다
11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그룹 지주회사인 (주)LG는 보유 중인 LG CNS 지분 일부를 매각하기 위해 JP모간을 매각주관사로 선정했다. 매각 대상은 (주)LG가 갖고 있는 LG CNS 지분 85% 중 35% 이상이다.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공정거래법 전면 개정안에 따르면 오너 일가가 지분을 20% 이상 보유한 기업이 자회사 지분 50% 이상을 갖고 있으면 ‘일감 몰아주기 대상’에 포함된다.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오너 일가는 (주)LG의 지분 46.6%를 보유하고 있다. LG그룹이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에서 벗어나려면 LG CNS 지분을 35% 이상 팔아야 한다. 시장에서는 지분 35%의 가치를 1조원 이상으로 평가하고 있다.

공정위는 최근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지난달에는 대기업 SI업체 50개사에 내부거래 및 내부 수의계약 비중 등을 묻는 질의서를 보내는 등 실태조사에 들어갔다. “SI업체를 계열분리하거나 총수 일가 지분을 정리하라”는 경고 메시지였다. LG CNS의 그룹 계열사 간 내부거래 비중은 60%가 넘는다.

주요 대기업들은 ‘보안성’과 ‘효율성’ 측면 때문에 내부거래를 할 수밖에 없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해 달라고 호소했다. 하지만 공정위의 지속적인 압박에 LG그룹은 지분 매각을 결정하게 됐다. LG그룹 관계자는 “LG CNS의 지분 매각 등을 검토 중이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LG그룹은 구 회장 취임 후 1년간 일감 몰아주기 관련 논란을 빠르게 해소해 나가고 있다. 총수 일가가 가진 물류회사 판토스 지분 19.9%를 미래에셋대우에 전량 매각했다. 소모성 자재 구매대행을 맡았던 서브원 지분 60%도 홍콩계 사모펀드(PEF)인 어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에 팔았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