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위기·기회·도전 공유하자"…참석자들 故조양호 회장 애도 묵념
IATA 사무총장 "항공산업이 자유 증진시켜…환경문제 대응해야"
5개 결의안 채택…"생체정보 활용해 편리한 수속 가능한 시대 만들자"
'항공업 유엔총회' IATA 총회 서울서 열려…조원태 의장석 앉아
'항공업계의 유엔총회'로 불리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연차총회가 2일 서울에서 개막식을 시작으로 본 일정에 돌입했다.

IATA 총회가 한국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IATA는 이날 오전 9시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막식을 열고 제75회 연차총회를 진행했다.

주최 측에 따르면 개막식에는 120여개국 290여개 항공사 등 항공관계자 1천여명과 기자 300여명이 참석했다.

IATA는 이날 개막 직후 서울총회 의장으로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을 선출했다.

당초 조양호 전 대한항공 회장이 의장을 맡을 계획이었으나 지난 4월 그가 갑작스럽게 별세하면서 대한항공 최고경영자(CEO)인 조 사장이 대신 의장에 올랐다.

IATA 회원들은 이날 총회를 시작하면서 조양호 전 회장을 기리며 묵념하는 시간을 가졌다.
'항공업 유엔총회' IATA 총회 서울서 열려…조원태 의장석 앉아
조 사장은 의장 수락 연설에서 먼저 IATA 회원들의 조 회장에 대한 애도에 감사 인사를 했다.

그는 "이번 총회가 항공업계에 다가올 여러 기회와 위기, 도전들에 대해 논의하고 공유하는 자리로,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데 기여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참석해 축사했다.

김 장관은 "1948년 6인승 소형비행기가 서울과 부산 하늘길 처음 연 뒤 70여년이 지난 지금 93개 항공사가 한국과 53개국, 183개 도시를 촘촘히 이어주고 있다"며 "한국의 영토 크기는 세계 109위에 불과하지만, 하늘길은 7번째로 넓다"고 소개했다.

이어 "이번 총회에서 항공산업의 미래 비전을 찾고 국가 간, 항공사 간 다양한 경험을 공유해 항공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하길 바란다"고 축사했다.

김 장관은 한국이 2001년부터 ICAO 이사국으로 항공업계에 기여하고 있다고 소개하며 "이번에 다시 한번 이사국에 도전하는 한국에 성원과 관심을 바란다"며 세일즈 외교를 펴기도 했다.
'항공업 유엔총회' IATA 총회 서울서 열려…조원태 의장석 앉아
알렉산드르 드 주니악 IATA 사무총장은 항공산업이 인류에 자유를 증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환경문제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자고 독려했다.

IATA 서울총회에서는 승객의 생체식별 정보를 활용해 여객 수속을 간소화하자고 촉구하고, 수하물 추적 시스템 도입과 환경 보호, 장애인 이동권 확대, 국제 가이드라인에 따른 슬롯(slot) 배분·관리 등에서 진전을 바라는 5개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IATA 총회는 최고 정책심의·의결기구인 집행위원회(BOG) 위원 13명을 새로 선출했다.

신임 위원에는 조원태 사장도 포함됐다.

IATA BOG 아크바르 알 바커 의장 후임으로는 카르스텐 슈포어 독일 루프트한자그룹 CEO가 선출됐다.

BDG 의장 임기는 1년이다.

슈포어 신임 의장은 "세계 항공업계는 보호주의 확산, 높은 세율, 무역 전쟁 등 여러 도전에 직면하고 있지만 가장 큰 고전 과제는 지속가능성"이라며 "탄소 감축 문제 해결을 위해 각국 정부에 항공교통 관리의 비효율성 해소, 지속가능한 항공 연료 상용화를 위한 정책 수립 등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IATA 서울총회를 계기로 전날 서울에서 열린 글로벌 항공사 동맹체 스카이팀 회장단 회의에서는 조원태 사장이 회장단 의장으로 선출됐다.
'항공업 유엔총회' IATA 총회 서울서 열려…조원태 의장석 앉아
아시아나항공이 속한 글로벌 항공사 동맹체 스타얼라이언스도 이날 사장단 회의를 열고 타이항공 자회사 타이스마일항공을 신규 커넥팅 파트너로 영입했다.

커넥팅 파트너는 기존 28개 회원사 외에 저비용항공사(LCC) 등을 대상으로 상호 제휴를 강화하는 개념이다.

IATA는 1945년 세계 각국의 민간 항공사들이 모여 설립한 국제협력기구로, 현재 120개국 287개 민간 항공사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IATA는 국제항공 정책 개발, 규제 개선, 업무 표준화 등 항공업계 권익을 대변하는 활동을 하며 회원사 안전운항을 위한 감사프로그램(IOSA)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대한항공이 1989년 1월 처음 IATA에 가입해 분야별 6개 위원회 중 4개 위원회 핵심 위원으로 참여하는 등 역할을 해왔다.

현재 6개 국적사가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