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연금사업부 콘트롤타워 신설…경쟁력 강화
KB금융지주는 연금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 자산 가치를 높이기 위해 지난 27일 그룹 연금사업 콘트롤타워를 신설, 조직을 개편했다고 28일 밝혔다.

2005년 도입된 퇴직연금 시장은 성숙기에 진입하면서 기업에서 개인으로 고객 중심이 이동하고, 고객 수익률 관리의 중요성이 확대되는 등 사업체계를 재설계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KB금융지주는 연금 관련 각종 환경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그룹 내 계열사간 시너지 제고를 위해 자산관리(WM) 부문 산하에 연금본부, 연금기획부를 신설했다.

그룹 내 연금사업 비중이 가장 큰 KB국민은행은 기존의 연금사업부를 '연금사업본부'로 격상하고 연금기획부와 연금사업부 체제로 재편했다.

KB증권과 KB손해보험도 기존 연금사업 조직에서 연금기획부를 새로 만들었다. 지주-은행-증권-손해보험 4사 겸직체계로 운영할 계획이다.

KB금융은 미래 핵심사업인 연금 부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객 수익률 제고, 대고객 서비스 강화, 시너지 창출의 3대 전략과제를 선정했다.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등 계열사의 역량을 결집할 예정이다.

고객의 수익률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그룹 내 투자은행(IB)부문과 증권, 손해보험 등 계열사간 협업을 통해 핵심역량이 집중된 특화상품을 개발하고, 운용역량을 강화해 미래 연금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할 계획이다.

KB금융은 국민은행에서 추진하고 있는 퇴직연금 디지털 전환을 그룹으로 확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케이봇 쌤(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제공한다. 비대면채널을 개편해 '그룹 통합 퇴직연금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1대 1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퇴직연금 자산관리 컨설팅센터의 운영인력도 증원한다. 은행 영업점에서는 연금 전문가를 통해 라이프 사이클에 맞춘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계열사별로 운영되던 퇴직연금 프로세스도 전면적으로 개편해 시너지를 강화한다. KB금융은 그룹 내 중복되는 퇴직연금 업무를 통합하고 프로세스를 표준화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앞으로 고령화와 인구구조 변화 등에 따라 고객들의 연금에 대한 니즈가 점점 늘어날 것"이라며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고객의 자산가치 증대와 든든한 노후설계를 위해 연금사업에 그룹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