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왼쪽)과 오쿠보 테츠오 스미트러스트 사장이 24일 인천 청라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협력 확대 협약을 맺고 있다. 하나금융 제공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신탁시장 공략을 위해 일본 미쓰이스미토모 신탁그룹(스미트러스트)과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한국보다 먼저 고령화 사회를 겪은 일본에서 신탁금융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하나금융은 지난 24일 인천 청라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일본 미쓰이스미토모 신탁그룹인 ‘스미트러스트’와 신탁금융 등 6개 부문에서 업무협력을 확대하기로 하는 협약을 맺었다고 26일 발표했다. 양사는 2014년 전략적 업무제휴를 한 이래 5년간 협력 관계를 유지해왔다. 올해부터는 신탁금융뿐 아니라 글로벌, 디지털, 자산관리, 인재교류, 신사업 발굴 등에서 협력 강도를 높이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이 주도했다. 신탁금융 노하우가 많은 일본에서 배우자는 게 김 회장의 생각이다. 일본은 2006년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노인 비율이 20%를 넘는 초고령화 시대에 진입했다. 노년층 인구가 많아지면서 신탁은행 등에 유언서 보관 및 유언 집행을 부탁해 두는 식의 서비스가 발달했다.

하나금융은 스미트러스트의 신탁 운용 경험을 배워 신탁 관련 신규 상품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상속, 증여 등 다양한 금융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하나금융은 고액자산가를 중심으로 한 프라이빗뱅킹(PB) 서비스에 강점이 있다”며 “이들 자산가가 나이 들어서도 하나금융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려면 특화된 서비스를 더 내놔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하나금융은 이밖에 글로벌 결제 서비스 ‘글로벌 로열티 네트워크(GLN)’의 일본 진출도 추진한다. 양사는 이를 위해 하나금융의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연수와 인적 교류를 하기로 합의했다. 김 회장은 “서로의 금융 노하우와 경험을 공유해 한일 금융협업의 모범 사례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