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이 매출채권보험을 담보로 은행에서 시중금리보다 1%포인트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게 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일 서울 을지로2가 신한디지털캠퍼스에서 금융지원위원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중소기업 금융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등 관계 부처와 6개 시중은행, 정책금융기관 등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신용보증기금과 기업은행 국민은행 KEB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등 6개 시중은행은 ‘매출채권보험 담보대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중소기업은 신용보증기금을 통해 보험에 가입한 매출채권을 담보로 6개 시중은행에서 대출받을 수 있다. 신보의 보험 규모는 총 2500억원이다. 대출 한도는 보험계약자별로 3억7500만원이다. 기업은행이 이달 시범 운용한 뒤 나머지 5개 은행으로 확대된다. 대출금리는 기업은행의 경우 신용등급 BBB+ 기준 연 5.439%에서 1%포인트 낮은 4.439%다. 중소기업은 시중금리보다 1%포인트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아 자금난을 해소하고 은행은 보험으로 매출채권 상환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술보증기금도 제2 벤처 붐 확산을 위해 6개 시중은행과 ‘예비 유니콘기업(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 스타트업) 지원’ 업무협약을 맺었다. 기보는 은행 출연금의 20배수 범위에서 전액 보증해주고, 은행은 특별보증과 보증료 할인을 위해 출연한다. 협약보증 대상 기업에는 최대 100억원을 지원한다. 올해 지원 규모는 총 1000억원이며 내년엔 이를 확대한다.

서기열 기자 phil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