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주년을 맞은 김광수 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최근 사내 방송을 통해 '2기 경영 방향'을 발표했다.
취임 1주년을 맞은 김광수 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최근 사내 방송을 통해 '2기 경영 방향'을 발표했다.
취임 2년차를 맞은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이 올해 농협금융 운영 방향으로 '체질개선', '미래성장 기반 마련', '농산업 가치 제고', '인재양성'을 제시했다.

김광수 회장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기 경영 방향'을 최근 녹화한 취임 1주년 기념 사내방송에서 밝혔다.

김 회장은 "체질개선은 자본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여 지속가능한 경영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자회사가 본연의 사업에서 최대한 역량을 발휘해 농촌과 농업인을 위한 진정한 협동조합 수익센터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미래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방안으로는 디지털 금융회사로의 전환과 글로벌 진출을 꼽았다.

이어 "농산업 가치를 제고하려면 기존 대출 위주 지원에서 벗어나 청년 농업인과 농식품 기업 발굴·투자, 운영자금 지원, 사후관리까지 농산업 가치사슬 전반에 금융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또 임직원이 자산관리, 디지털, 글로벌 등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인재양성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농협금융지주는 지주와 계열사가 함께 대면·비대면 사업, 업무절차 등 경영 전반을 디지털화하는 3개년 실행 방안을 올해 9월 안에 제시할 계획이다.

자회사의 개별 투자 절차를 한 플랫폼에 결합해 농산업과 디지털 분야에 대한 농협금융만의 모험자본 투자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최고경영자협의회 내 혁신금융추진협의회도 운영할 예정이다.

김은지 한경닷컴 기자 eunin11@hankyung.com